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총리 후보자 70대 모친 '2억대 시세 차익' 공방

입력 2017-05-18 2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6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야당의 검증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후보자 모친이 강남의 한 아파트를 산 뒤 4년 만에 팔아 억대의 시세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이 후보자는 오늘(18일) 본인의 셋째 동생이 모친을 모시기 위해 구입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 도곡동의 한 아파트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재산 내역에 따르면 이 후보자 모친 진 모 씨는 2001년 1억 7200만 원에 이 아파트를 구입해, 2005년 4억 1500만 원에 팔았습니다.

4년 만에 2억 원이 넘는 시세 차익을 거둔 겁니다.

이 후보자 모친은 2003년과 2004년 이 아파트에 두 차례 전입신고를 했지만 실제 거주는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낙연 후보자 모친 동네 주민/전남 영광군 : (사는 건) 아니고 잠깐 한 달이나 뭐…시골에서 다 그냥 사셨어.]

이 후보자는 국회의원 시절 공개한 재산 내역에도 해당 아파트를 '거주용'으로 신고해 모친 이름으로 차명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오늘(18일) 이 후보자 측은 이 후보자의 셋째 동생이 모친을 위해 해당 아파트를 구입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낙연 후보자 가족 : 아파트를 하나 사서 모시고 가려고 준비하다가 결국 어머니가 반대해서 결국 내려와 버리신 거야. 위장전입이라고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있어요.]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의 아들 이 모 씨가 전세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증여세1400여만 원을 탈루했다는 의혹도 내놓았습니다.

이 후보자 측은 아들 이 씨가 자신의 예금 등으로 전세금을 마련했다며 탈루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관련기사

이낙연 부인·서훈 재산…한국당, 청문회 검증 공세 예고 이낙연, 청와대 부실 인계 논란에 "어떤 기록이든 남겨야" 자유한국당 "이낙연 후보자, 부인 그림 판매내역 공개하라" 국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24~25일 실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