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긴급재난문자' 부실 도마위…'안전디딤돌'앱 유명무실 논란

입력 2016-07-06 1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긴급재난문자' 부실 도마위…'안전디딤돌'앱 유명무실 논란


"지진이 발생한지 10여분이 지난후에야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되고, 날짜까지 잘못 기재되고…."

재난안전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의 허술한 지진 대처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안전처는 5일 오후 8시33분께 울산 동구 동쪽 52㎞ 해역에서 규모 5.0 지진이 발생한 뒤 울산 지역 주민들에게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는 과정에서 날짜를 틀리게 보냈다.(7월6일자, '안전처, 울산 지진 긴급재난문자 날짜 잘못 표기' 참조)

안전처가 1차로 보낸 긴급재난문자에서 이날 발생한 지진을 '4일 저녁 8시33분에 발생했다'고 잘못 표기하는 등 가장 기본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안전처는 6분뒤 날짜를 4일에서 5일로 정정해 재발송했지만 주민들의 혼란을 부추겼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안전처는 "재난문자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긴급한 상황이다보니 담당직원이 실수를 저지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이번 지진은 전국 각지에서 진동을 느끼는 신고가 속출했지만 일부 지역에만 재난 문자가 송출되기도 했다. 안전처가 긴급재난문자를 보낸 지역은 진도 4로 분석된 울산 4개구와 경남 4개 시군(양산·의령·함안·창원)뿐이다.

2013년 1월1일부터 출시된 4세대(4G) 휴대폰에는 긴급 재난문자방송 수신기능이 의무적으로 탑재됐지만 1000만명이 넘는 3세대(3G) 휴대전화 가입자는 모바일앱 '안전디딤돌'을 설치해야 문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게 안전처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안전디딤돌'앱에 대한 안전처의 홍보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국회에서 조사한 결과 안전디딤돌앱은 지난해 8월까지 155만 다운로드에 그쳐 대안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안전처는 지난 4월 일본 규슈지역서 규모 6.4 지진이 발생했을 때에도 긴급재난문자를 한 통도 보내지 않아 비판을 받았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국내뿐 아니라 국외 지진 발생 시 진도 4.0 이상 감지되는 지역 주민에게 지진 발생상황과 사후적 행동요령 등을 담은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미 지진이 발생한 뒤 뒤늦게 온 긴급 재난문자메세지와 신속하고 유기적이지 못한 안전처의 재난대처에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안전처 관계자는 "지진관련 긴급재난문자는 이번에 처음 발송한 것"이라며 "지진은 호우, 태풍과 달리 예보가 되는 것이 아니고 감지가 되지 않아 지진이 발생한 뒤 문자를 보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내부적으로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상황실장이 교육을 철저히 시키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