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청와대, 백남기 수술까지 개입…정치적 부담 우려"

입력 2018-08-22 09:20 수정 2018-08-22 13: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사망한 농민 백남기 씨의 수술 과정에까지 직접 개입한 사실이 진상 조사에서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백 씨가 바로 숨지면 정권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경찰 진상조사위원회는 판단했습니다.

먼저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 살수차가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쏩니다.

한 남성이 물대포를 정면으로 맞고 그대로 쓰러집니다.

농민 백남기 씨입니다.

백씨는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이미 의식 불명 상태였고 열 달 만에 숨졌습니다.

경찰 진상조사위원회는 당시 백씨의 수술 과정에 청와대와 경찰이 직접 개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실 직원은 병원장에게 수시로 전화해 백씨의 상태를 파악했습니다.

경찰 역시 병원장에게 "전문의가 수술을 해달라"고 직접 요청했고, 수술이 끝난 뒤에도 의료진을 통해 백씨의 의료 정보를 불법으로 넘겨받았습니다.

이 정보는 현기환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거쳐 이병기 비서실장에게도 보고됐습니다.

조사위는 백씨를 치료하는데 청와대가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선 건 정치적 의도 때문이었다고 판단했습니다.

백씨가 숨질 경우 정권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어, 곧바로 사망하는 걸 최대한 피하려고 했다는 겁니다.

조사위는 경찰이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집회 주최 측을 상대로 낸 손해 배상 소송도 없던 것으로 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빨간 우의' 무혐의 알면서도…경찰, 부검 영장에 악용 군에서 '박근혜 청와대'로 옮겨간 계엄 문건 수사 파견 법관 통해 헌재 뒷조사?…얻은 정보로 '흠집 기획' 정황 "박근혜, '강제징용 재판거래' 청와대 드러나지 않게 하라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