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셜라이브] 검사장급 '교도소 왕'의 추락…수의 입은 전직 교정본부장

입력 2019-06-10 17:44 수정 2019-06-14 16:26

생수·한과 '납품비리' 2명 잇단 유죄
전화 '넣어준' 박주선 의원 처벌 면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생수·한과 '납품비리' 2명 잇단 유죄
전화 '넣어준' 박주선 의원 처벌 면해

'교정본부장'은 일반인에겐 낯설지만 교도소에서는 '왕'으로 불리는 사람입니다. 전국 52개 구치소와 교도소를 책임지는 1급 공무원이기 때문입니다. 검찰로 보면 검사장급이고, 경찰로 보면 서울지방경찰청장(치안정감)과 같은 직급입니다. '왕'으로 불렸던 전직 교정본부장이 자신이 책임지던 교도소에 수의를 입고 들어간 사건이 지난달에 있었습니다. 교도소 납품 비리 때문입니다.

김모 전 본부장은 2014년 교도소에 특정 업체 생수를 납품받도록 지시합니다. 담당 사무관은 "물은 이미 끓여서 제공하고 있다" "비판이 우려된다"며 반대했지만 김 전 본부장은 사무관을 바꾸면서까지 강행했고, 결국 이 업체의 생수는 교도소에 납품됩니다. 김 전 본부장이 '밀어준' 생수업체는 지인이 청탁한 회사였습니다. 김 전 본부장은 직권남용 혐의로 지난달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임지수·최하은 기자는 김 전 본부장을 취재하면서 깜짝 놀랐던 뒷이야기를 지난 5일 소셜라이브에서 전했습니다. 알고 보니 유죄를 받은 전직 교정본부장이 한 명 더 있었던 겁니다. 후임 윤모씨도 똑같은 수법으로 납품 비리를 저지른 것인데, 다른 점이 있다면 품목이 '한과'였고 의혹의 중심에 현직 국회의원 이름이 거론됐다는 점입니다. 

거론된 의원은 박주선 의원이었습니다. 윤모 교정본부장은 2014년 박주선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현재 바른미래당 소속)으로부터 전화를 받습니다. 교도소 수용자들이 살 수 있는 물품에 한과를 추가할 수 있는지 검토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박 의원과 20년 가까이 알고 지냈다는 D한과 업체 이사가 박 의원에게 도움을 청한 겁니다. 

윤 전 본부장은 검토를 지시했지만 교도소 직원들은 "한과는 비싸고 보관이 어렵다"고 반대했고 물품 선정도 이미 끝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D업체 아니면 낼 수 없는 규격의 견본을 3일 안에 내도록 조건을 걸고, 들러리 업체를 세운 끝에 공개 입찰을 통해 D업체 한과는 교도소에 납품됐습니다. 법원은 윤 전 본부장에게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박 의원은 교도소 납품과 관련해 한과 업계의 발전을 위해 검토해 달라는 것이었고 대가를 받지도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D업체 이사는 한과 납품이 결정된 2014년 11월에 '여민포럼'에 가입해 계좌에 500만원을 입금했습니다. 이 포럼은 법원이 박 의원의 유사후원회로 판단한 단체입니다. 그럼에도 박 의원은 처벌받지 않았습니다. 포럼 관계자들이 박 의원 모르게 자금을 운용했다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교도소 왕'들의 추락. 이제 1심 결론이 났습니다. 임지수·최하은 기자는 2심, 3심이 어떻게 결론이 날지 또 보도해드릴 것을 약속했습니다. 

※영상에는 전직 '교도소 왕'들의 납품 비리를 추적한 임지수·최하은 기자의 취재 뒷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6분 순삭> 영상 4분 39초 자막에 박주선 의원의 주장을 ‘(재판부가) 받아들였다’는 부분은 ‘(검찰이) 받아들였다’가 맞기에 바로 잡습니다. 앞으로 보다 신중히 영상 제작에 임하겠습니다.


(제작 이상훈)
 

 

관련기사

[190607 소셜라이브] '반민특위 습격' 70년…친일청산 어디에? [190605 소셜라이브] 생수부터 한과까지…교도소 납품 비리 [190603 소셜라이브] '생활 속 궁금증' 팩트체크해드립니다 [190531 소셜라이브] '예고된 인재' 헝가리 유람선 침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