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개각 19명 확정…이나다 방위상·세코 경산상 등

입력 2016-08-03 13:24

3일 저녁 왕궁 인증식 거쳐 발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3일 저녁 왕궁 인증식 거쳐 발족

일본 개각 19명 확정…이나다 방위상·세코 경산상 등


3일 실시되는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의 개조 내각 19명의 진용이 확정됐다.

이나다 도모미(稲田朋美·57) 자민당 정조회장이 방위상에, 야마모토 유지(山本有二·64) 전 금융담당상이 농림수산상에 취임하고 경제산업상에는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53) 관방부장관이 첫 입각하는 등 모두 8명이 처음으로 입각한다고 NHK와 지지 통신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신설되는 일자리개혁담당상 자리는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60) 1억총활약담당상이 겸임하는 것으로 결정됐으며 이시하라 노부테루(石原伸晃·59) 경제재생담당상도 유임이 확정됐다.

이나다 정조회장은 방위상에 내정되면서 지난달 31일 여성 최초로 도쿄 도지사로 선출된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에 이어 여성으로는 2번째로 방위상 자리를 맡게 됐다. 이는 아베 총리가 능력을 위주로 여성들을 기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제산업상에 내정된 세코 관방부장관은 1차 아베 정권에서 총리 보좌관을 지낸 아베 총리의 측근 중 한 명으로 2차 아베 정권 출범 이후 지금까지 관방부장관으로 재직, 최장 기간 재직 기록을 갱신했다.

일자리개혁담당상은 아베 정권의 핵심 정책인 '1억 총활약 사회' 실현을 위한 과제 중 하나로 이를 담당해온 가토 가쓰노부가 겸임함으로써 지난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내건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을 추구하는 한편 임금 격차 해소에 나서게 된다.

이번 개각에 처음으로 입각하는 사람은 세코 경제산업상 외에 가네다 가쓰도시(金田勝年·66) 전 외무차관이 법무상으로,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53) 전 문부과학차관이 문부과학상으로, 마쓰모토 준(松本純·66) 자민당 정조회장 대리가 국가공안위원장으로, 야마모토 고조(山本幸三·67) 전 경제산업 차관이 지방창생담당상으로 결정됐으며 이밖에 이마무라 마사히로(今村雅弘·69) 전 농림수산차관과 야마모토 고이치(山本公一·68) 전 총무차관, 쓰루호 요스케(鶴保庸介·49) 전 국토교통차관 (49) 등도 처음으로 입각한다.

아소 다로(麻生太郞·75) 부총리 겸 재무상과 스가 요시히데(管義偉·67) 관방장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59) 외무상,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55) 총무상, 시오자키 야스히사(塩崎恭久·65) 후생노동상, 이시이 게이치(石井啓一·58) 국토교통상은 정책의 안정성을 감안해 유임이 확정됐다.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45) 환경상은 새로 신설되는 올림픽·패럴림픽담당상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으로 결정됐으며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지방창생담당상은 퇴진한다. 세코 관방부장관의 후임으로는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郎·49) 전 국토교통차관 (49)이 결정됐다.

한편 자민당 당직자 인사에는 선대위원장에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63) 전 국가공안위원장, 국회대책위원장에 다케시타 와타루(竹下亘·69) 전 부흥상, 간사장 대행에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62) 총재특별보좌관을 기용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중의원 운영위원장은 사토 쓰도무(佐藤勉·64) 국회대책위원장이 맡는다.

아베 총리는 3일 오전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77) 총무회장을 간사장에 기용하는 등 자민당 당직자 인사를 발표한 뒤 오후에 각료 명단을 발표하고 왕궁에서 인증식을 거쳐 3차 아베 내각을 발족시킨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