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영호의 '이인영 사상검증'…"색깔론 정치" 후폭풍

입력 2020-07-24 20:33 수정 2020-07-25 00: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통합당 태영호 의원이 사상검증을 했죠. 이걸 두고 통합당 일각에서도 색깔론으로 비칠 수 있단 지적이 나왔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태영호/미래통합당 의원 (어제) : (이인영 후보자가) 언제 어디서 또 어떻게 사상 전향을 했는가, 제가 이걸 찾지를 못했어요. 아직도 주체사상 신봉자입니까? 아닙니까?]

민주당은 이 발언들을 일제히 비판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색깔론과 같은 낡은 시대의 유령들이 부활한다면…]

[설훈/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반헌법적인 색깔론을 다시 접해 유감입니다. 사상전향 제도는 일제시대 독립운동가 탄압 수단이었고…]

태영호 의원과 통합당에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통합당 일각에서도 지적이 나왔습니다.

통합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했던 김근식 교수가 "중세 시대 마녀사냥과 다름 없다"고 비판한 겁니다.

북한 전문가이기도 한 김 교수는 "사상 전향을 요구하는 건 색깔론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통합당 외교통일위원들은 민주당이 예민하게 반응한단 입장입니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통일부 장관 청문회의 핵심 의제는 사상검증"이라고 태 의원을 옹호했습니다.

북한 외교관 출신인 태 의원은 김정은 위원장 사망설을 제기하며 외신과 인터뷰까지 했다가 사과한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는 오늘(24일)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채택됐습니다.

아들 병역 관련 자료 미제출을 문제 삼은 통합당 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이인영 '사상 전향 질의' 후폭풍…아들 병역 논란도 태영호 "사상전향 했냐" vs 이인영 "민주주의 이해도 떨어져" 이인영 후보 대북특사 의지…경색된 남북관계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