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영수 특별검사 "박 대통령 대면조사 불발, 국민께 죄송"

입력 2017-03-03 16:06

"박 대통령 대면조사, 100% 우리가 양보한 것"

"CJ 왜 그렇게 미워했는지 등 물어보고 싶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대면조사, 100% 우리가 양보한 것"

"CJ 왜 그렇게 미워했는지 등 물어보고 싶었다"

박영수 특별검사 "박 대통령 대면조사 불발, 국민께 죄송"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가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와 청와대 압수수색이 불발된데 강한 아쉬움을 토해냈다.

박영수 특검은 3일 기자단과 가진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 사실 처음에는 우리가 100% 양보했는데도 박 대통령 대면조사가 불발돼 아쉽다"고 말했다.

박 특검은 "우리가 100% 양보를 하니까 저쪽(청와대측)에서 경내 들어와도 좋다고 했고, 조사시간 등 조건을 다 받아들였다"며 "청와대측이 더 이상 거절할 명분이 없었고, 그래서 대면조사 일정이 9일로 잡혔었다"고 설명했다.

대면조사 일정이 미리 유출된 것에 대해 박 특검은 "청와대측이 지목한 특검보는 정작 대면조사 일정이 어떻게 조정됐는지 모르고 있었다"며 "청와대측에서 이 특검보를 지목하는 것을 보고 기가막혔다"고 덧붙였다.

박 특검은 "대며조사를 하다가 중간에 조사가 중단되는 사태는 막아야 하기 때문데 녹음만이라도 하자고 요구했고 녹음만 된다면은 모두 양보하겠다는게 우리 입장이었다"며 "조사라는 것이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고, 여러 가지 억측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녹음없이는 조사를 못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박 특검은 "어느 기관도 박 대통령에게 국민들이 물어볼 기회가 없었다"며 "왜 그렇게 CJ를 미워했는지 등을 물어보고 싶었다"고 토로했다.

녹음의 경우 참고인의 동의가 필요한게 아니냐는 질문에 박 특검은 "참고인 조서를 형식적으로 받겠다는 것이었다"며 "원래는 피의자 심문 조서를 받아야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특검보는 "우리는 조서를 받는게 목적이라서 정말 조사해보려고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박 특검은 "국민들에게 미안하다"며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나 CJ, SK, 롯데 등 수사를 밝혔다면 특검으로서 최소한의 소임은 다했다고 할 수 있을텐데 그걸 못했다"고 말했다. .

무산된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박 특검은 "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 압수수색에 성공했다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어떻게 권리남용했는지 충분히 밝혀낼수 있었다"며 "대통령 기록물에 속한 것만 보더라도 그걸 유추해서 밝혀낼수가 있다"고 아쉬움을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 닫는 특검…공 넘겨 받는 검찰, 우병우 수사 주목 '붙임성 좋은' 장시호?…특검에 "감사합니다" 손편지 국정농단 재판 '창과 방패'…특검 13명 VS 변호사 113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