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구 대란 D-1…예비후보들 '발동동'

입력 2015-12-31 15: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선거구 대란 D-1…예비후보들 '발동동'


내년 4·13 총선을 앞두고 모든 선거구가 무효가 되는 시점(1월1일 0시)을 하루 남겨둔 31일, 합의를 위한 여야 움직임이 전혀 없는데 대한 예비후보들의 원성과 비판이 빗발치고 있다.

새누리당 서울 중구 지역 예비후보자인 지상욱 당협위원장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 "속이 타들어가는 걸 넘어 이제 마음을 비웠다"며 선거구 미획정 사태를 비판했다.

지 위원장은 "지금 예비후보 등록 후 중구를 중심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어느 지역과 어떻게 되는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지역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지금 선관위에서 유보책이라고 나왔는데 1월8일까지 한시적"이라며 "법과 원칙을 정하지 못하고 직무유기를 한 상태에서 닭 모이 주듯 이리저리 끌고 다니며 유예책을 주는 건 옳지 않다"고 질타했다.

지 위원장은 "저는 후보자라서 헷갈리고 속상한 것도 있지만, 국민들은 더 혼란스럽고 화를 내고 있다"며 "왜 우리의 선택할 권리를 빼앗아 가느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부산 서구 곽규택 예비후보 역시 "입법시한을 넘겨 선거구가 없는 무법천지로 만들고 불법선거운동을 하게 만든 이 상황에 대해 중앙선관위는 대국회 관련 강력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특히 부산 서구, 영도구, 중동구 등과 같은 통폐합 지역은 선거구 획정이 지연될수록 더욱 어려움에 처한다"고 비난했다.

곽 후보는 "선거구획정 지연으로 인한 현역 국회의원과 예비후보자 간의 불공정 경쟁에 대해 총선 일정 연기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며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고 있는 제19대 국회와 현역 국회의원은 자숙하고 관련 활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 무안·신안 예비후보인 서삼석 전 무안군수는 지난 16일 대법원에 선거무효확인소송 및 선거실시 집행정지신청을 제기하기도 했다.

서 전 군수는 "헌법기관 구성의 권한과 의무가 있는 기존 정치권, 제19대 국회는 헌법기관 구성을 위한 룰을 제정할 능력조차 없다"며 "자신의 이익 앞에서는 그러한 의무마저 방기하는 것이 현 정치권의 실태라는 점을 대 국민에게 고발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법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돼야 한다"며 "현역 의원들은 선거구 획정이 늦더라도 의정보고회나 의정활동을 통해 얼마든지 선거 획정 구역을 넘나드는 선거운동을 하고 있음에도 신진 예비후보들은 정치활동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선거구 미 획정으로 인한 불리함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는 4년 만에 국민의 심판을 기다리는 국회의원 선거가 현역 의원과 현역 의원이 아닌 후보들 간의 공정경쟁을 방해해 국민의 선택이 왜곡될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라며 "20대 국회의원 선거는 예비후보자와 현역 의원 간 선거운동 권리가 현격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으므로 평등선거라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