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일 품에 안긴 시리아 난민들…환영과 감사의 물결

입력 2015-09-06 14: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살배기 시리아 난민 '쿠르디'의 죽음을 계기로 난민 입국을 허용하기로 한 독일에 난민들이 속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난민들은 따뜻한 환영을 받으며 자신들이 '꿈의 땅'에 왔음을 실감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긴 여정 끝에 독일 뮌헨역에 도착한 난민들을 처음으로 맞은 건 큰 박수 소리.

독일인들은 역사 곳곳에서 환영의 플래카드를 들고 지친 난민들을 반겼습니다.

[보도 라멜로/독일 튀링엔주 주지사 : 인샤알라 (모든 게 신의 뜻입니다.) 여러분을 맞게 돼서 기쁩니다.]

난민들은 메르켈 독일 총리의 사진을 내보이며 화답했고, 벅찬 기쁨에 눈물도 흘렸습니다.

[시리아 난민 : 행복합니다. 이제야 안전하게 느껴져요. 마침내 독일에 왔어요.]

현지시간으로 5일 독일에 도착한 난민들은 6천여 명.

밤새 1800명이 더 올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헝가리 부다페스트역에서 노숙하던 난민들이 걸어서라도 서유럽에 가겠다며 도로로 쏟아져 나오자, 헝가리 정부가 임시로 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 버스를 타고 오스트리아까지 온 뒤 일부만 남고, 대다수는 다시 기차를 타고 독일로 온 겁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헝가리를 통해 들어오는 난민들을 제한 없이 수용하겠다고 밝힌 상태.

그러나 운좋게 독일에 온 난민들과 달리 여전히 수많은 난민들이 위험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어린 시리아 난민 쿠르디에 이어, 2개월 된 시리아의 영아도 지난 4일 그리스로 넘어가려다 목숨을 잃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메르켈 "망명 난민 제한 안해…세금인상 없어도 대처 가능" 엄마와 묻힌 아일란…또 다른 난민소년 "전쟁만 끝내달라" "걸어서라도 가겠다" 국경 넘는 난민…독일 등 수용키로 세계 울린 시리아 소년의 호소…"전쟁만 멈춰줘요, 그게 전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