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에 밉보이면 한방에 날아갈 수 있어"

입력 2013-11-07 2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정원 댓글 사건'의 수사를 축소·은폐한 혐의로 기소된 김용판(55) 전 서울청장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정원이 경찰 간부들에게 전방위적으로 접근한 정황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이범균) 심리로 열린 김 전 청장에 대한 10회 공판에서 검찰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병찬 당시 서울청 수사2계장에게 서울청 담당 국정원 연락관과 연락한 내용을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김 전 계장이 지난해 12월11일부터 며칠동안 서울청 담당 국정원 연락관과 수십차례 주고받은 전화통화·문자메시지 내역을 공개했다. 앞서 김 전 청장뿐만 아니라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맡은 이광석 전 수서서장, 이병하 수사과장, 최현락 수사부장 등이 국정원 간부 직원들과 연락한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국정원 직원에게 분석 진행상황이나 결과를 알려줬냐'고 묻자 김 전 계장은 "한마디도 언급한 적이 없다. 대부분 연락관이 전화를 걸어왔지만 받지않고 수신거부 문자를 보냈다"며 "얄미울 정도로 전화를 피하고 어떻게 하다 받더라도 '잘 모른다'고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국정원 직원과의 연락이 부담스럽게 작용됐다는 취지의 진술도 나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계장은 조사 당시 '국정원 측과 연락하며 (수사에 대해) 협의한게 아니냐'는 질문에 "국정원에 밉보여 정보보고가 잘못 들어가면 한방에 날아갈 수 있어 함부로 할 수 없었다"고 진술했다.

당시 상황에 대해 김 전 계장은 "저는 이미 승진한 상태였지만 수사과장과 부장은 승진심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다"며 "국정원이 승진이 되게는 못해도 막을 수는 있다고 생각했다. 국정원과 접촉해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접촉을 피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권은희 전 수서서 수사과장이 제기한 의혹들에 대해서도 강하게 부인했다.

김 전 계장은 '키워드 축소 지시' 의혹에 대해 "키워드 축소를 요청한 적이 없다"며 "실무자들에게 조율해보라고 하고 기다리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권 과장에게 전화할 이유가 없었다"고 부인했다. 또 '본인이 동의한 파일만 열람·분석하라'고 지시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북 관련 내용 등 보완유지를 위해 제안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