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무원에 시의원도 '땅 투기 의혹'…시민단체 고발

입력 2021-03-07 19:44 수정 2021-03-07 22:08

포천시청 공무원 40억원 땅·건물 매입…대부분 대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포천시청 공무원 40억원 땅·건물 매입…대부분 대출

[앵커]

LH 직원들 말고도,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공직자들은 더 있습니다. 경기도 포천시 공무원과 시흥시의원입니다. 철도 업무를 담당했던 공무원이 땅을 사들인 곳에 지하철역이 들어선다고 하고, 시의원 딸이 폐기물 처리장 옆 건물을 사들이자 신도시 발표가 나왔다는 건데요. 오늘 모두 고발당했습니다.

이 내용은, 정용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 포천시에 있는 대형마트입니다.

포천시청 소속 공무원 A씨와 그의 아내는 지난해 9월 지인으로부터 이곳을 샀습니다.

부지는 2,600여 ㎡입니다.

비용은 40억원. A씨는 대부분을 시중은행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메꿨습니다.

지금 제가 서있는 이곳 바로 뒤 부지가 지난해 9월 공무원 A씨가 매입한 부동산입니다.

보시다시피 지금은 대형 유통마트가 입점해있고요, 길 건너 대각선 방향엔 역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A씨가 2018년 말부터 1년간 도시철도 연장사업 담당 부서에서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 시민단체는 어제(6일) A씨를 공공주택특별법과 부패방지법 등 위반 혐의로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습니다.

A씨가 공무원으로서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해 사익을 추구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권민식/사법시험준비생모임 대표 : 포천시에 지하철 연장사업이 들어선다면 어느 쪽에 그게 들어설지에 대해서 미리 다른 사람보다 예측이 가능했을 거에요. 철도가 유치가 되면 주위 상권과 주택이 어떻게 밀집이 되고 이런 거에 대해서 계획을 하기 때문에…]

A씨는 공무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퇴직 후 해당 부지에 있는 대형마트를 운영할 목적으로 땅을 샀다는 주장입니다.

또 7호선의 노선 변경도 본인이 관련 업무에서 손을 뗀 뒤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포천시는 논란이 일자 A씨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시민단체는 경기도 시흥시의 한 시의원과 그의 딸도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여당 소속으로 시흥시의회 도시 환경위원장을 맡은 이 의원은 신도시 개발 예정지에 딸 명의로 땅을 사고 그 위에 건물을 지었습니다.

개발 정보를 알고 알박기를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홍남기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께 송구, 투기 이익 모두 환수" 'LH 투기 의혹'…여당 "진상조사" 야당 "꼬리 자르기" 6년 전 경매 사례와 똑같이…LH '1타 강사' 표절까지? "투기라면 신도시 땅 샀겠나"…국토부 간부들의 '궤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