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협 '총파업' 벌어진다면…'백신 시간표' 어떻게 될까?

입력 2021-02-20 19:25

접종대상 많아지면 민간의료진 협력 필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접종대상 많아지면 민간의료진 협력 필수

[앵커]

의사협회가 예고한 대로 법안 통과로 총파업이 벌어지는 일이 생기면 그 여파가 얼마나 클지,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진 않을지, 여러모로 걱정인데요.

이가혁 기자가 한 번 따져봤습니다.

[기자]

일단 오는 26일 시작되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대상자 접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걸로 보입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20일) JTBC 질의에 "초반에 접종하는 곳들은 대부분 기관이 주도해 진행하는 곳"이라고 답했습니다.

당장 큰 차질이 생기진 않을 것으로 본단 뜻입니다.

문제는 협력 거부 목소리가 더 커지고 오래 지속될 경우입니다.

정부 백신 접종 계획서에도 "지역 의사회와 MOU 체결 등 민관 협력으로 지원 의료진 확보한다"고 돼있는데 접종 보이콧이 길어지면 인력 확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겁니다.

또 각 지자체별로 꾸려진 접종TF 활동에도 삐걱댈 수 있습니다.

TF마다 각 지역 의사회가 참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월 5만명, 3월 50만명 때까진 괜찮지만, 850만명을 접종해야 하는 5월부터는 민간의료기관 의료진의 협력이 필수적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다행히 의료계 내부에서도 '접종 보이콧'이 아직 통일된 의견은 아닌 걸로 보입니다.

한 전문의는 취재진에 "주변의 의사들 사이에서 의협의 접종 보이콧 주장이 크게 공감을 얻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다음달 의협 회장 선거가 예정돼있어 협회 안팎에서는 갈수록 선명한 강경론에 힘이 실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현·황수비·최수진)

관련기사

강력범죄 의사면허 취소…'의료법 개정안' 복지위 통과 "악법 막겠다"는 의협…백신 접종 '보이콧' 얘기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