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책 잘해봤자 윤창중 때문에…" 불통 인사 재연 논란

입력 2013-05-10 15:19

박 대통령, 윤창중 임명 강행했는데 결국 '경질'
"정책 아무리 잘해봤자 윤창중 때문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윤창중 임명 강행했는데 결국 '경질'
"정책 아무리 잘해봤자 윤창중 때문에"

박근혜정부의 첫 인사인 청와대 윤창중 대변인이 성추행 의혹으로 방미 도중 전격 경질되면서 새누리당이 당혹감을 넘어 정국 악화에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에 '청와대의 입' 자격으로 동행한 상황에서 외교 사상 유례없이 국가 품격을 훼손했다는 비판이다.

특히 윤 대변인은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대통령직인수위원화 활동은 물론 '청와대 행(行)'에 대한 반대 의견을 쏟아낸 만큼 소통 부족으로 인한 인사 실패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

윤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당선된 지 5일 만인 지난해 12월24일 수석 부대변인으로 발탁됐다. 코리아타임스와 KBS기자 등을 지난해 '보수 논객'으로 활동하면서 '막말'을 쏟아냈던 것이 논란이 됐지만 박 대통령은 인수위는 물론 청와대 대변인에 임명을 강행했다.

이날 새누리당은 공식 논평을 통해 "철저한 사실 관계 파악과 진상 조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방미가 국제 사회는 물론 국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한 불쾌해하고 있다.

신의진 대변인은 "당내 여성 의원들이 모였는데 사실 여부를 떠나서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한 후에 술을 먹고 너무 부적적한 행동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며 "형사 사건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석고대죄 할 일"이라고 전했다.

신 대변인은 이어 "여성 대통령이 방한했는데 대변인이 그런 일을 했다면 국제적인 망신 정도가 아니다"며 "한국의 성 문화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재선 의원은 "관광을 간 것도 아니고 대통령의 일정과 보도를 챙기면서 수행해야 할 대변인이 말도 안 되는 행동을 했다"며 "사실상 방미 성과에 재를 뿌렸다. 대통령 첫 방미 성과가 완전히 가려져 묻혀지는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새 정부 들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임명이 되기도 했다"며 "향후 대통령이 임명직 인사들에 대한 중간 평가를 계속 진행해야 한다. 사생활은 물론 업무와 관련된 능력 평가도 수시로 하면서 문제가 미흡하다면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여당 관계자는 "미국으로 치면 백악관 대변인이 성추행 사건에 휘말렸는데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입이 있어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라며 "논란이 많은 인사를 누가 추천했는지 의문"이라고 한탄했다.

새 정부 출범 초기 잇따른 인사 실패와 자질 논란 등으로 홍역을 치렀던 새누리당은 뜻하지 복병에 또다시 걱정에 휩싸였다. 경제 민주화 공약의 입법을 비롯해 추가 경정예산안 통과 등 경기 대응 측면에서 국면 전환을 유도했지만 인사 논란으로 10월 재보선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새누리당 고위 관계자는 "정부 출범 이후 새누리당이 부동산 정책과 추경을 비롯해 금리 인하까지 비교적 정책적으로 백업을 하면서 성공적으로 했는데 다른 데서 이렇게 터지면 10월 재보선도 낙관할 수 없다"며 "민감한 시기에 잘해야 하는데 윤 대변인 같은 사람이 한 번 더 나오면 어렵다"고 우려했다.

앞서 윤 대변인은 9일(미국 현지시간) 박 대통령의 방미 수행 도중 성추행 의혹으로 국가의 품격을 손상시켰다는 이유로 경질돼 귀국했다.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조금은 불미스런 일이 있다"며 "박 대통령은 이날 윤 대변인을 경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후 윤 대변인은 귀국 후 청와대 조사에서 "의도가 아니었고. 둘이 술 마신것도 아니다. 술 자리에서 성추행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신 대변인은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성과 다루던 외신들, '윤창중 사태' 집중 보도 민주 女 의원들 "윤창중, 美 경찰이 신병확보 동의 구하는 사이 야반도주" '성추행' 윤창중 수사의지, 미국 수사당국에 달렸다 윤창중 대변인 '성추행 의혹' 전말은? 박근혜 대통령, 첫 방미 일정 마치고 오늘 오후 귀국 윤창중 패러디·비판 글 봇물 '남양유업에서 기획한 일?' 윤창중 '성추행' 신고 확인…피해 여성 "엉덩이 만졌다" '경질' 윤창중, 귀국 후 어디로? 외부와 연락 끊고 잠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