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2번 환자, '일본 확진자와 접촉' 뒤늦게 전해듣고 자진신고

입력 2020-02-01 20:17 수정 2020-02-01 22:05

질본 "일본 내 감염 전파경로 추가 확인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질본 "일본 내 감염 전파경로 추가 확인 필요"


[앵커]

12번째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는 분당 서울대병원으로 가보겠습니다.

윤재영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윤 기자, 먼저 지금 환자 상태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12번째 환자는 현재 폐렴과 발열 증세가 있지만 위중한 상태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이번 환자는 중국 국적이기는 하지만 최근 중국을 간 적은 없다는 거잖아요. 일본에서 어떤 경로로 감염된 건지 구체적으로 확인된 게 있습니까?

[기자]

12번째 확진자는 일본 여행을 안내하는 중국인 관광 가이드입니다.

최근 일본 내 확진자인 일본인 관광버스 기사, 그리고 다른 가이드와 접촉을 했습니다.

이 버스 기사는 지난달 일본을 찾은 중국 우한시 관광객을 태웠고 가이드는 그 버스에 탔었습니다. 

이 두 사람은 지난달 말 일본에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우한에 가지 않고도 사람으로부터 전염된 2차 감염 사례로 파악됐었는데요.

최근 중국을 찾은 적이 없는 12번째 환자 역시 일본에서 이들과 만났다는 겁니다.

질병관리본부는 다만 이 12번째 환자가 일본 확진자로부터 3차 감염이 된 것인지 아니면 중국인 관광객에 의한 2차 감염인 것인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환자가 스스로 신고를 했다고 하던데 이 환자는 감시 대상은 아니었던 겁니까?

[기자]

이 12번째 환자는 이들 일본인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것을 그제인 30일에 전해 듣고 자신이 접촉자라는 걸 알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천시 보건소에 스스로 신고를 했는데요.

즉 입국한 지난달 19일부터 열흘이 넘게 이 환자는 감시에서 벗어나 있었습니다.

정부 설명은 우한에서 온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전수조사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건데, 잠시 질병관리본부의 말 들어보시죠.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이분이 국적이 중국이다 보니까, 일본은 접촉자에 대한 통보를 중국으로 한 상태여서 비행기를 타고 어디를 갔는지까지를 일본 정부가 판단하지 않은 겁니다.]

[앵커]

윤재영 기자, 마지막으로 다른 환자들 상태는 좀 어떻습니까?

[기자]

어제(31일) 나온 5명의 확진자를 포함해 환자 12명의 상태는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6번째 확진자의 가족 중에 어린이집 교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서 우려가 컸었는데요

이 어린이집 교사는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앵커]

다행입니다. 지금까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윤재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확진자 상당수 더 나올 것…접촉자 관리 관건" 3번→6번→6번 가족으로…'지역사회 본격 전파' 우려 커져 물비누로 손씻기, 마스크는 빈틈없이…'검증된 코로나 예방법' 중국 '초비상'…확진자 1만명 육박, 하루 새 43명 숨져 공문서처럼…확진자 발생 '가짜 보고서' 온라인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