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폭력 의혹' 관련자 징계…최종 심의자는 박원순 측근

입력 2020-07-24 20:47 수정 2020-07-24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시에는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란 게 있습니다. 박원순 시장이 2018년에 성폭력 근절을 목표로 강화한 징계 심의 위원회인데요. 그런데 이 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장이 박 시장 비서실장 출신인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입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는 성폭력과 관련 인사위원회의 징계를 최종 심의하는 위원회입니다.

서울시는 2018년 3월 이 위원회를 강화했습니다.

박원순 시장이 공식 '시장방침'으로 지시해 위원장을 1급 여성정책실장에서 차관급 행정부시장으로 높인 겁니다.

박 시장의 당시 지시는 "서울을 성희롱·성폭력이 없는 도시"로 만들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격상된 자리를 거쳐 간 이들 중엔 서울시 부시장 출신 민주당 윤준병 의원도 있습니다.

윤 의원은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직후 "박 시장이 미투 처리의 전범을 실천했다"면서 피해자 측 주장을 '언어 상징 조작'이라고 했다 사과한 바 있습니다.

현재 이 위원회를 맡고 있는 건 서울시장 권한대행인 서정협 부시장입니다.

박 시장 성추행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를 알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관련자 징계를 서 권한대행이 맡은 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할 걸로 보입니다.

그런데 서 권한대행은 성추행 의혹 피해자가 비서로 근무하던 시기 비서실장을 지낸 5명 중 한 명입니다.

당시 비서실과 관련해선 피해자의 호소를 외면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재련/변호사 (피해자 법률대리인 / 지난 22일) : 인사이동과 관련해서는 '시장에게 직접 허락을 받아라' 이게 결국 피해자에게 돌아온 대답들이었습니다.]

(자료제공 : 미래통합당 권영세 의원실·서울시청)

관련기사

'박원순 업무폰' 잠금 풀었다…"피해자 측 비밀번호 제보" 박원순 휴대전화 비밀번호 해제…디지털포렌식 착수 서울시 "합동조사단 철회…인권위 조사시 적극 협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