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초미세먼지, 호흡기·심장 영향 이어 "구강암 발병률도 높여"

입력 2018-10-10 21:33 수정 2018-10-11 0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초미세먼지가 호흡기나 심장 질환을 일으킨다는 것은 저희들도 보도해드렸고, 임산부 태반까지 도달해 태아의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보도를 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구강암에 걸릴 확률을 크게 높인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여름에 주춤했던 초미세먼지 농도가 찬 바람이 불면서 다시 높아질텐데 걱정이 큽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미세먼지가 심한 날 혀나 입천장이 따끔거린다는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목 안이 아프다고 적혀 있기도 합니다.

미세먼지 정보를 나누는 국내 최대 인터넷 카페에 올라온 글들 입니다.

실제로 초미세먼지가 구강암 발생률을 높인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가디언은 세계보건기구 WHO 기준으로 초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인m³당 40.37μg에 노출되면 26.74μg에 노출됐을때 보다 구강암에 걸릴 확률이 43%나 높아진다고 보도했습니다.

대만 대학 연구팀이 대만의 66개 관측소 자료와 40살 이상 남성 48만여명의 건강기록을 분석해 얻은 결과입니다.

그동안 초미세먼지가 폐 속 깊이 들어가 주로 호흡기나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임산부의 태반까지 도달해 태아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연구팀은 초미세먼지가 건강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또 다른 증거가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의 지난해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m³당 25μg으로 WHO의 기준인 m³당 10μg의 두 배를 넘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중국, 대기 오염 규제 완화하기로…한반도 불똥 튀나? 중국, 맑은 공기보다 경기 부양?…한반도 불똥 튀나 "태반까지 초미세먼지 침투…태아 평생 건강에 영향" 끝나지 않은 9·11 테러, 공포가 현실로…'암 발병' 잇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