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전교육비 4천원·점검 13분' 안전 대책은 요식행위?

입력 2014-04-20 23: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사건을 계기로 여객선에 대한 안전 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는데요. 세월호를 운영하는 청해진해운이 지난해 직원들 안전교육을 위해 쓴 돈은 승무원 한 명당 4000원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전국의 여객선을 상대로 실시하는 안전점검도 요식 행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경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달 초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청해진해운의 감사보고서입니다.

지난해 32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지만 안전 교육 등 직원 연수비로 쓴 돈은 54만 천원에 불과합니다.

직원 한 명당 약 4000원 수준입니다.

접대비로 6060만원, 광고 선전비로 2억원 이상을 쓴 것과 대조적입니다.

선원법에 따르면 열흘에 한 번씩 소방 훈련과 구명정 훈련을 하도록 되어 있지만 제대로 된 안전 교육을 받기에는 턱없이 적은 비용입니다.

정부가 각 여객선을 상대로 실시하는 안전점검도 겉핥기에 그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해 7월,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운항 중인 여객선을 상대로 대대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목포 해경의 경우 사무관 4명이 2시간40분만에 12척의 여객선을 점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 척당 13분 밖에 걸리지 않은겁니다.

부실한 안전 대책이 사고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시신유실 막아라'…사고 해역 주변에 안전펜스 설치 사고 전 네 번 이상 크게 틀었다…잦은 변침시도, 왜? 흔들림 막는 균형장치 '스태빌라이저' 고장 났었나? "할 수 있는 건 다했다" 주장…선원들 해명 들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