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무·사회혁신·사회수석 추가 인선…'서울시 인맥' 전면에

입력 2017-05-15 0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4일)는 청와대 정무, 사회혁신, 사회수석, 3명 인선이 추가로 발표가 됐고요. 앞서 보신 것처럼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외교안보라인에 남아있는 것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만큼 국가안보실장 등의 임명을 청와대는 이번 주 최대한 서두를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부활한 정책실장 자리, 그리고 그 산하의 일자리 수석, 경제 수석 등도 남아 있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어제 추가로 인선한 수석은 모두 3명입니다.

정무수석에 임명된 전병헌 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3선 국회의원으로, 민주당은 물론이고 야당과의 원만한 소통이 인선 배경으로 꼽혔습니다.

[전병헌/신임 청와대 정무수석 : 국민과 국가를 위해 얼마나 합리적인 자세로 협력할 수 있는지 최선의 역할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사회와의 소통, 그리고 국민통합을 담당하는 사회혁신수석에는 하승창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임명됐습니다.

사회수석에 임명된 김수현 전 환경부 차관은 서울시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장을 지냈으며 도시정책분야 전문가로 꼽힙니다.

추가 인선에 따라 이른바 '서울시 인맥'이 문재인 정부 전면에 포진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임명한 수석 6명 중 3명, 그러니까 절반이 '서울시 인사'고, 비서실장도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서울시 경험이 국정 운영 훈련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차원 '세월호 조사위' 신설 유력…신속한 조사 가능 아이디 '문변'…세월호 기사에 직접 댓글 단 문 대통령 문 대통령, 오늘 관저 입주…북악산 오르며 시민과 악수 남북 대화 가능한 '특정 상황'…트럼프 발언의 의미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