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앵커브리핑] '하나 둘 셋 스윙!'

입력 2019-07-01 21:30 수정 2019-07-01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넘어가고. 다시 넘어오고 그리고 다시 넘어가고.

똑같은 장면이 똑같은 장소에서 다시 이뤄지는 순간을 바라보면서 저 적당한 높이와 너비의 경계선은 이제는 되레 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부질없는 생각까지 하게 됐던 어제였습니다.

그런 생각이란 것도 사실 1년이 조금 넘는 짧은 시간 동안에 그 경계선을 둘러싼 변화가 가져다준 것이겠지요.

분단의 경계선을 넘어서는 모습은 그렇게 비현실적인 느낌을 주기도 했지만… 사실 각자의 머릿속은 매우 현실적인 복잡한 셈법으로 가득하다는 걸 모르는 바도 아닙니다.

누군가에겐 당장 내년의 선거가 걸려 있을 것이고 남과 북의 사람들에게 핵과 평화란 그 자체로 명운이 걸린 문제이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누군가는 파격, 즉 격을 파하고, 누군가는 그 파격에 응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 사람은 짐짓 한 발 뒤에 서 있던 것이고요.

그 세 사람을 보면서 역사의 진전이란 우연일까 필연일까를 다시 생각하게 한 하루…

지난 5월. 남북한이 맞닿은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도라 전망대에 그네가 한 대 생겼다고 합니다.

주황빛 기둥이 단단히 뿌리박은 이 그네는 조금 낯선 모양을 하고 있었지요.

서로 다른 이들이 호흡을 맞춰가며 타야 하는 3인용 그네였습니다.

누군가 한눈을 팔아서도 안 되고. 똑같이 발을 구르며 마음을 모아야만 그네는 중력을 거스르고 하늘로 올라갈 수 있다는데…

당연히 쉬울 리는 없습니다.

그러나. 세 명이 눈과 마음을 모은 뒤 똑같이 발을 구르며 하늘로 올라가면…

비로소 시원하게 눈에 담기는 한반도 북쪽의 풍경…

비무장 지대… 북쪽 하늘을 향해 세워진 그 3인용 그네의 이름은…

'하나 둘 셋 스윙!'이었습니다.
- 수퍼플렉스 / 자료 : 리얼디엠지 프로젝트

그리고 그네가 설치된 지 한 달 만에 공교롭게도 세 사람이 모여서 발 구르기를 시작한 셈이니.

이 그네가 설치된 것도 우연이었을까 필연이었을까라는 다소 부질없는 생각이 또 떠오른 하루…

오늘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분단 상징' 판문점에서…남·북·미 정상, 사상 첫 만남 북한 땅 밟은 첫 미국 대통령…역사 남을 트럼프 말·말·말 북·미, 역대 회담 중 가장 긴 '53분 대화'…"좋은 환담했다" 무슨 대화 나눴나? 회동 후 활짝 웃고 돌아간 김 위원장 또다시 '역사의 무대' 된 판문점…회담 성사에 긴박했던 이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