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조기선대위' 카드 급부상…분열 해소책될까

입력 2015-12-23 15:38

문재인-중진의원, 22일 밤 전격 회동해 합의
문재인, 선대위에 권한넘긴 후 통합여건 마련되면 사퇴
박지원·김한길 '미온적'…비주류 "구체적 안 가져오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중진의원, 22일 밤 전격 회동해 합의
문재인, 선대위에 권한넘긴 후 통합여건 마련되면 사퇴
박지원·김한길 '미온적'…비주류 "구체적 안 가져오라"

야 '조기선대위' 카드 급부상…분열 해소책될까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3일 당 중진들과 수도권 의원들의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제안을 전격 수용했다. 사실상 총선에서 권한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야권 분열 상황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단합과 총선 승리를 위해 혁신과 단합의 기조로 선대위를 조기 출범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을 지키고 통합을 이룰 수 있다면 대표직에 아무 미련이 없다"며 "제가 지키고자 하는것은 대표직이 아니라 혁신과 통합"이라고 발언, 통합을 위해 대표직을 내려놓을 뜻이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총선은 시간이 지날수록 결국 여야 1대 1구도가 될 것"이라며 "박근혜 유신독재정권 대 반독재 야권세력의 선명한 대결구도로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야권 인사들에 따르면 '조기 선대위 구상'은 수도권·중진 의원들이 최근 마련해 문 대표에게 제안했다. 계속되는 탈당을 막고, 당의 분열상황을 수습해 총선을 치르자는 고심의 산물이다.

조기 선대위 구상은 공정하고 신속한 공천과 선거관리를 위해 필요하고 대표가 20대 총선과 관련된 모든 권한을 선대위에 위임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당 대표 등 최고위원회는 일상적인 당무만 보며, 내년 초 통합을 위한 조건이 마련됐을 때 문 대표가 대표직에서 물러나는 내용도 포함됐다.

재선의 우상호 의원은 지난 22일 문재인 대표를 만나 이같은 안을 전달했으며, 문 대표는 "중론이 모아지면 따르겠다"며 "통합이 가시화되면 그만두는 것에 대한 입장이 확고하니, 당내에서 의견을 모아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의원은 다시 중진의원들에게 이같은 내용을 알렸고, 문 대표와 문희상 의원 등 중진의원들은 이날 밤 전격적으로 만나 '조기 선대위' 구상에 합의했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나는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다만 일각에서 요구하는 사퇴는 오히려 당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으니 당을 안정시키면서 총선에 관여하지 않는 방법이 조기선대위 아니겠느냐"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진들은 23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4선 이상의 의원들이 참여하는 확대중진회의를 열어 조기 선대위 제안을 받고, 이를 당내의 전 의원들에게 제안하기로 했다.

중진들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현 당내 상황의 타개책으로 조기선대위 구성을 당 소속 의원들 전체에게 공식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을 빠른 시일 내에 안정화시키고 공정한 공천 관리와 총선 승리를 위해 20대 총선에 관한 모든 권한을 선대위에 위임하고 당 대표와 최고위는 일상적인 당무만 보는 방안"이라는 설명도 곁들였다.

하지만 김한길 전 대표와 박지원 의원 등 분당의 키를 쥐고 있는 인사들은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뉴시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내가 과거에 조기 선대위를 건의했을 때 받아들였으면 오늘의 결과가 왔겠느냐"며 "모든 것이 파탄난 지금, 본인(문 대표)의 거취는 어떻게 되며…"라고 발언했다.

김한길 전 대표의 경우 당내 인사들이 접촉해 조기 선대위 카드를 수용해달라며 탈당을 만류했지만, 유보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주류 구당모임 역시 "좀 더 구체적인 안을 가져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비주류인 한 중진의원은 "김한길 전 대표의 탈당 가능성이 있고, 이 경우 5~6명이 탈당할 것"이라며 "이번주 내 장병완 권은희 의원이 탈당할 가능성이 높고, 주승용 의원도 탈당을 안 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최근 탈당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수도권에서는 김영환 의원이 탈당을 고민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의원은 "문 대표는 안철수 의원, 천정배 의원 등과의 통합 작업이 추진되면, 통합을 위해 그때 사퇴하겠다는 것"이라며 "조기 선대위 구성을 어떻게 할 지 등 구체적인 부분은 향후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개혁대상이 주체인 양…용납하지 않겠다" 김한길 측 "탈당 고심 중…문재인 답 기다려" 광주 임내현, 오늘 탈당할 듯…수도권 비주류도 '술렁' '현역 20% 물갈이' 착수…야당 추가 탈당 기름 붓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