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한 봉쇄' 한 달…신규 확진자 나흘째 1천명 밑돌아

입력 2020-02-23 20:26 수정 2020-02-24 11:25

중 연구팀 "코로나19 발원지, 우한시장 아닐 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 연구팀 "코로나19 발원지, 우한시장 아닐 수도"


[앵커]

중국 정부가 코로나19가 시작된 우한시를 봉쇄한 지도 한 달이 됐습니다. 중국에서 새로 확인된 확진 환자는 나흘째 천 명을 밑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확진자는 '중증 환자'를 포함해 7만 7천 명에 달합니다. 또 중국 정부가 우한의 '수산시장'이라고 밝혔던,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발생한 장소를 놓고서도 여러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아파트 단지 출입문이 막혀 있습니다.

나오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생필품을 배달합니다.

마스크와 장갑을 끼고 과일, 야채 묶음 등 물건을 받아 갑니다.

춘절을 앞둔 지난달 23일 중국 정부가 우한시 봉쇄를 선언한 뒤 도시는 한 달째 사실상 멈춰선 상태입니다.

[루오/중국 우한 시민 : 주거지역뿐만 아니라 도시 전체가 봉쇄됐습니다. 일상생활이 전보다 많이 불편하지만 잘 이겨내고 있습니다.]

우한시가 속한 후베이성의 신규 확진자 수는 나흘째 천 명을 밑돌고 있습니다.

열흘 만에 1000여 개 병상이 들어섰던 우한 훠선산 병원에서는 완치 환자들도 나왔습니다.

확산 속도는 줄었지만, 중국 전역 누적 확진자는 7만 7천 명에 달하고 이 중 1만 9천 여명은 중증 환자입니다.

아직 안심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발원지가 중국 정부가 발표했던 우한 화난 수산시장이 아니라는 주장이 다시 나왔습니다.

중국 과학원 등 공동 연구팀은 유전자 샘플을 분석한 결과 일부 감염자는 화난 수산시장과 전혀 무관했다고 했습니다.

연구팀은 바이러스가 광둥성 등 다른 지역에서 우한으로 들어와 퍼졌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앞서 중국 화난이공대 샤오보타오 교수도 코로나19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나 우한 질병통제센터 실험실에서 시작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출처 : 중국 과학원 시솽반나 열대식물원)
(영상디자인 : 조승우·송민지)

관련기사

퇴원 환자도 안심 못 한다…중국서 다시 '확진' 사례 중국인 유학생 1만7000명 입국 앞둬…"공항서 바로 픽업" 중국, 코로나19 확진자 기준 또 바꿔…통계 '오락가락' 중국 확진자 7만4500여 명…이 와중에 미·중 자존심 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