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 52시간 근무제' 상임위 통과…특례 업종도 줄여

입력 2018-02-28 08:39 수정 2018-02-28 09: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국회 본회의가 남았습니다. 어제(27일) 아침 속보로 전해드린대로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고요. 오늘 아마 본회의 문턱도 넘을 것으로 전망은 되고 있는데요. 한 주에 일을 하는 시간을 16시간 줄이는 내용입니다.

먼저 구희령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밤샘 논쟁 끝에 법정 노동시간을 '7일에 52시간'으로 줄였습니다.

평일에 52시간, 여기에 토·일요일 초과근무를 포함하면 68시간까지 일하던 것을 바꾸겠다는 겁니다.

노동 시간 제한을 받지 않는 특례 업종을 줄여 방송·광고·미용업체 등에서 일하던 300만 명도 주당 52시간만 일하게 됩니다.

삶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 나누기를 하겠다는 건데 대기업과 공공기관부터 우선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민간 기업에도 관공서의 공휴일 규정을 적용해 '휴일의 양극화' 현상도 없애기로 했습니다. 

대신 휴일근무 수당은 올리지 않고 지금 수준인 평일의 150%로 유지합니다.

현재 대법원이 휴일수당에 연장근무 수당까지 적용해 200%를 지급해야 하는지 따져보고 있는데 먼저 법 개정에 나선 겁니다.  

[홍영표/국회 환경노동위원장 : 상임위에서 법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에 대법원에선 당연히 개정안을 고려하는 겁니다.]

대법원 판결 전에 법안 통과를 서둘렀다는 설명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신재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