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본회의 놓고 '강행' 대 '반발' 막판 장외공방

입력 2014-09-26 14: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는 정의화 국회의장이 예고한 본회의 소집일인 26일 막판 공방을 장외에서도 이어갔다.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과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본회의 개의 여부를 놓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이 사무총장은 "오후 2시까지 국회의장의 말씀대로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여당 단독으로 국회를 열 수 밖에 없다"며 "지난 1일 개원한 이후 벌써 26일째로 한 달이 가까워오고 있는데 여당으로서는 마냥 기다릴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본회의에 계류 중인 91개 법안 처리를 야당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의장 직권상정이 아니라 여야 합의를 통해 본회의에 계류 중인 법안이기 때문에 법을 지켜서 하는 준법상정"이라며 "5개월이 지나도록 법안 처리가 제로인데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냐"고 야당을 압박했다.

야당과의 극적 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다소 부정적인 시선을 보냈다. 이 사무총장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여야 합의한 것을 2번 파기했다"며 "3차 협상을 해도 수용여부에 대해 장담하기 어렵다. 협상 파트너에 대한 신뢰 문제가 아직 더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 순간까지 대화는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 보여준 신뢰의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에 걱정은 되지만 대화 창구는 계속 열어놓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박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장과 새누리당 본회의 강행에 대해 "국회법의 취지와 정신에 반해가면서까지 강행하는 것은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일"이라며 "저희로서는 수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91개 법안 처리에 대해서도 "상임위와 법사위에서 통과된 법안이라도 본회의에서 수정 대안이 제시돼 변형될 수 있는 것"이라며 "상임위와 법사위를 통과했다고 그냥 '프리패스'로 보는 것은 집권여당이 스스로 국회 본회의가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것을 자백한 꼴"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여당이 야당의 뜻을 거스르고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면 국회의 장기파행을 초래하는 일로 책임은 전적으로 집권여당과 국회의장에게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박 원내대변인은 "그 전에 여야 원내대표와 혹은 수석부대표 간 어떤 협상의 단초, 일정 재합의의 흐름이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