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30년 달엔 태극기? 한국 독자개발 '누리호' 내달 시험발사

입력 2018-09-25 2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세기 전인 1969년에 미국이 처음으로 달에 발을 디뎠고, 그 장면은 한국의 가정에도 텔리비젼으로 생중계됐습니다. 저는 그 때 텔리비젼 속에 생중계되는 달표면과 하늘 위에 뜬 달을 동시에 봤던, 놀라운 경험을 했던 세대이기도 합니다. 일본과 중국, 인도까지 달 탐사 위성을 쏘아 올렸죠. 우리 역시 언젠가는 추석이나 대보름에 소원을 비는 대상으로서만의 달이 아니라 탐사와 연구의 대상으로도 달을 가까이 둘 수 있을까… 국내 기술로 만든 한국형 시험 발사체 누리호가 다음 달 25일에 시험 발사됩니다. 성공해서 기술이 축적이 되면 12년 뒤인 2030년에는 달탐사선을 보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기술로 만든 한국형 시험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대로 이동합니다.

아파트 10층 높이에 해당하는 25.8m 크기에, 무게는 52.1t입니다.

75t짜리 엔진 하나로 움직이는데, 경차 75대를 지상에서 하늘로 쏘아 올릴 수 있는 힘입니다.

국가우주위원회는 이 시험 발사체를 다음 달 25일 발사하기로 했습니다.

3단형 누리호는 1단에는 75t 엔진 4개를 묶고, 2단은 75t 엔진 하나만 들어갑니다.

3단은 이미 발사 성공 경험이 있는 7t 엔진이 들어갑니다.

한국형 발사체가 성공한 뒤 정부는 2030년까지 달에 탐사선을 보낼 계획입니다.

이번 시험발사는 우리나라 독자 우주발사체인 누리호 개발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정중 하나입니다.

시험발사가 성공하면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 개발이 탄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형 발사체 개발이 마무리되면 우리나라는 달 탐사는 물론 자력으로 기상과 과학 등 다양한 인공위성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우주 탐사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흔들림 없이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관련기사

"응답하라!"…NASA 탐사로봇 '오퍼튜니티' 회생 작전 민간 우주여행 시대 바짝…일본인 억만장자 '달 탐사' 간다 유럽우주국, '바람 측정' 위성 첫 발사…예보 정확해진다 인류 최초 태양탐사선 발사…'열과의 싸움' 7년 대장정 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