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두 내 책임" 말하더니…김관진, 적부심선 '딴소리'

입력 2017-11-24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관진 전 국방장관의 석방 결정과 관련한 논란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영장심사에선 김 전 장관이 자신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석방을 요구하면서 부하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김관진 전 장관 측 변호인은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 사건과 관련해 구속된 인물은 김 전 장관과 임관빈 전 정책실장 둘 뿐임을 부각시켰습니다.

같은 사안으로 군 자체 조사를 통해 기소된 이태하 전 심리전단장과 연제욱, 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 등은 구속된 적도 없고 실형도 선고받지 않았다는 겁니다.

김 전 장관은 앞서 영장 실질 심사에서는 자신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정작 구속적부심 심사 과정에서는 앞서 재판을 받은 부하들은 구속이 안 됐는데 왜 자신은 구속하느냐는 논리를 내세운 겁니다.

그러면서 부하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주장도 했습니다.

먼저 이태하 전 단장에 대해서는 소속 부대원들에게 안철수,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에 대한 비방을 하도록 개별적인 지시를 한 인물이라고 썼습니다.

또 연제욱 사령관은 이 전 단장과 매일 회의를 집행하고 지휘·감독한 인물인데 집행유예를 받았다고도 했습니다.

함께 구속된 임관빈 전 정책실장에 대해서는 뇌물수수 혐의도 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과는 경우가 다르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관련기사

"문건에 김관진 V 표시, 승인·지시 의미" 당시 관계자 반박 김관진 이어 '공모' 임관빈도 구속적부심…수사 갈림길 '군 댓글공작' 김관진, 11일 만에 석방…뒤집힌 판단 논란 달라진 상황 없는데 '같은 법원 다른 결론'…"이례적" "MB 지시" 인정한 김관진…말 맞추기 통한 '번복' 우려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