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갑론을박…사드 '임시 배치' 두고 입장 엇갈려

입력 2017-07-30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북한의 ICBM 시험 발사 이후에 여러가지 조치를 내놨는데, 그 중 하나가 사드 임시 배치 지시입니다. 이 조치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러가지 반응이 나왔습니다. 여야 입장은 엇갈렸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야 3당은 일제히 사드 임시 배치를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특히 보수 야당들은 임시 배치를 '꼼수'로 간주하면서 이번 기회에 그냥 사드 배치를 확정지으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지난 27일에 개시를 선언한 환경영향평가를 생략해야 한단 주장도 나왔습니다.

[김영우/국회 국방위원장 (바른정당 최고위원) : 환경영향평가를 마친 후에 (사드) 최종 배치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여전히 자기 모순적인 한가한 결정입니다.]

국민의당은 문 대통령이 '베를린 선언'을 통해 밝힌 대북 대화·제재 병행론을 문제 삼기도 했습니다. 한·미동맹에 좋지 않다는 겁니다.

[박주선/국민의당 비대위원장 : (사드 배치를 놓고) 오락가락하는 문재인 정부의 태도로는 미국의 신뢰를 얻어내기가 아주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은 규탄하고, 정부의 대북 기조나 사드 임시 배치 조치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특히 사드 임시 배치와 관련해선 시의적절한 조치였다며, 북한의 도발이 심각해진 가운데, 한·미동맹을 지키기 위한 결정인 만큼 이해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사드 발사대 배치 지시는 발작적 망동" 맹비난 문 대통령 공식 휴가…청와대 "북 도발에 만반의 대비" "레드라인 임계치"…청와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 개시…'탄두중량' 확대 논의 민주당, 사드 신중론 속 청와대와 '보조 맞추기'…당청이견 경계 우원식 "사드 '임시배치' 이해…북한 위협 속 시의적절한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