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공수처 길 열려 다행…새해 벽두엔 정식출범 기대"

입력 2020-12-10 20:07 수정 2020-12-10 22: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수처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문재인 대통령도 입장을 내놨습니다. 청와대로 갑니다.

심수미 기자, 어떤 입장을 밝혔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공수처법 개정에 대해 "기약 없이 미뤄져 안타까웠는데 신속한 출범의 길이 열려 다행"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2021년 새해 벽두에는 공수처가 정식으로 출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는데요.

공수처장 후보 추천부터 국회 청문 절차까지를 채 한 달이 안 남은 이번 달 안에 일사천리로 끝내겠다는 의지를 밝힌 셈입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거부권을 무력화시켰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의당도 법 개정의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판에 대한 청와대의 반응이 있습니까?

[기자]

직접적으로 야당 반발에 대한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대통령 면담을 공개적으로 요청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를 겨냥함으로써 야당의 비판이나 반발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뜻을 드러냈는데요.

청와대는 사전조율 없이 언론에 면담 요청을 밝힌 걸 지적하면서 "이해심을 갖고 보려고 해도 진정성 있는 제안으로 보기 어렵다"면서 주 원내대표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앵커]

오늘 윤석열 총장의 징계위원회와 관련해선 청와대에서는 어떤 얘기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징계위가 의결을 해도 결국 대통령이 재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질문을 하는 겁니다.

[기자]

절차대로 하라고 강조해온 만큼 문재인 대통령은 징계위에서 어떤 결론을 내리든지 이에 대해 더 이상 덧붙이거나 빼지 않고 그대로 재가를 할 것으로는 보입니다.

다만 재가의 시점은 징계위 직후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징계가 결정돼도 윤 총장이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불복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큰 만큼, 문 대통령의 결단에도 시간이 좀 필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최소한 주말까지는 종합적으로 검토를 한 뒤에 뭔가 결정을 내리지 않겠느냐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얘기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청와대에서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찬성187 반대99 가결…여당, 공수처장 임명 '카운트다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