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박상은 '전방위' 수사…이번엔 '사기대출' 연루

입력 2014-06-18 19: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박상은 '전방위' 수사…이번엔 '사기대출' 연루


새누리당 박상은 국회의원(인천 중동·옹진)이 이번에는 사기대출과 연루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상은 의원 운전기사의 내부고발을 계기로 박 의원에 대한 전방위 수사에 나선 모양새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 1차장검사)은 18일 인천 서구의 한 장례식장 대표 A씨를 체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박 의원에게 인천 서구의 장례식장을 담보로 40-50억원에 달하는 은행권 대출을 받아달라는 청탁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제로 40-50억원에 달하는 대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이 과정에서 불법적인 대가성 돈거래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최근 서울 방배동에 있는 박상은 의원 아들집을 압수수색해 의문의 돈뭉치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엔화와 달러화까지 포함해 6억원이 넘는 돈뭉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뭉칫돈은 박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한국학술연구원 금고에 최근까지 보관돼 있던 현금 다발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박 의원이 한국학술연구원을 통해 기업에서 정치자금을 모아온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여러 기업에서 협찬금이나 기부금 명목으로 수 십억원을 받은 뒤 그 중 일부를 임의로 사용한 흔적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박 의원이 모래채취 업체에서 수년간 고문료 명목으로 매달 200만원씩 받아왔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으며 특보와 후원회 사무국장 월급을 기업에서 챙겨줬다는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박 의원 운전기사가 검찰에 전달한 3000만원 돈가방의 출처에 대해서도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박 의원이 석모도 개발사업 개발 사업을 통해 이득을 취득한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기초 사실 확인이 끝나는 다음주 초 박 의원을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