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4당 모두 '김기식 사퇴' 당론 채택…참여연대도 "실망"

입력 2018-04-13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동안 이번 논란에 대해 판단을 미뤄왔던 정의당도 어제(12일) 김 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기로 당론을 결정했습니다. 야 4당이 모두 사퇴를 요구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김 원장이 사무처장을 지낸 참여연대도 "실망스럽다" 이같은 입장을 회원들에게 밝혔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당은 그동안 김기식 금감원장의 거취에 대한 입장 표명을 미뤄왔습니다.

하지만 어제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고 당론을 결정했습니다.

"자진 사퇴가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최석/정의당 대변인 : 금융 적폐 청산이라는 시대적 과제는 능력과 함께 칼자루를 쥘 만한 자격을 갖춰야 수행이 가능합니다. 단지 과거의 관행이었다는 핑계로 자격이 부족한 것을 부족하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신중한 입장을 보여온 정의당은 김 원장의 외유성 출장 의혹에 이어 후원금 사용 관련 의혹까지 불거지자 사퇴 촉구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써 국회는 김 원장 문제를 놓고민주당과 야 4당이 대치하는 구도가 형성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 원장이 몸 담았던 참여연대도 회원들에게 입장을 내놨습니다.

"비판받아 마땅한 부적절한 행위가 있었다"며 김 원장이 "공직 윤리를 강조하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던 당사자였기에 매우 실망스럽다는 점도 분명하다"고 밝힌 것입니다.

다만 의혹과 당사자 해명이 엇갈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겠다며 최종적인 공식 입장 표명은 미뤘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