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 탄 제일평화시장…넉 달 전 '소방 장비 불량' 지적

입력 2019-09-24 21:04 수정 2019-09-25 14: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일요일 새벽, 서울 동대문의 제일평화시장에서 불이 나서 200여 개의 점포가 타버렸습니다. 여기를 저희 JTBC가 취재를 해보니까, 연기를 감지하는 장비와 방화 셔터가 모두 불량이었습니다. 특히 넉 달 전에 이 사실을 알았습니다. 조치를 제대로 취했다면 피해를 줄일 수도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JTBC가 입수한 제일평화시장의 '소방시설 종합정밀점검 보고서'입니다.

이번 불이 시작된 3층의 방화 셔터 폐쇄용 연기감지기를 교체해야 한다고 돼 있습니다.

3층 방화 셔터 두 개도 동작이 되지 않아 보수가 필요하다고 써있습니다.

지난 5월에 작성된 내용들입니다.

이런 조치가 제때 이뤄졌다면 큰 피해는 막을 수도 있었습니다.

소규모 옷 가게들이 줄지은 곳에서 제때 화재가 차단되지 못해 큰 피해로 번졌기 때문입니다.

건물 내부는 창문까지 모두 옷을 걸 수 있도록 나무판자로 마감처리를 해놓은 상태였습니다.

[소방 관계자 : 바깥쪽 외벽은 전부 철판으로 돼 있고 그 안쪽은 합판으로 돼 있단 말이에요. 창문도 없이. 아무리 살수를 해도 물이 들어가지가 않잖아요.]

불이 난 건물은 지하 1층부터 지상 7층까지 있는 건물입니다.

불이 시작된 3층에서 합동 감식이 이뤄졌는데요.

불이 난지 만 이틀이 지났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매캐한 냄새가 나고 있습니다.

상인들은 망연자실해 하고 있습니다.

[김상순/제일평화시장 상인 : 겨울 물건을 다 들여와서…막막해요. 한 개도 못 건졌어요. 차라리 평일날 그랬으면 저희가 장사하다 차라리 여기서 죽는 게 나았어요.]
 
소방과 경찰은 내일 2차 합동 감식에 나섭니다. 

(자료제공 : 정인화 의원실)

관련기사

동대문 '제일평화시장' 불…옷가지 잔불에 진화 16시간 춘천시 아파트서 불…70대 주민 연기 흡입 병원 치료 서울 오류동역 인근 재활용센터서 불…인명피해 없어 고속도로 달리던 화물차에 불…날아든 담배꽁초가 원인 부산 사하구 고물상서 불…전기저울 연결선에 발화 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