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위험지역 입국자 제한 방안 검토"…기류 변화

입력 2020-02-01 20:43 수정 2020-02-01 2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중국 체류자의 입국을 제한하는 나라들이 늘어나자 오늘(1일) 우리 정부도 이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인 입국 금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기존 입장과 조금 달라진 건데요. 이런 가운데 경제적 충격과 외교적 문제를 감안할 때 입국 금지는 선택하기 어려운 결정이라는 말도 정부 안에서 나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 이후 처음으로 '위험 지역에서 오는 사람의 입국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 (중국 후베이성 등은) 이미 직항이 통제가 된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입국 금지 조치를 할 수 있을지, 이런 것들은 여러 부처하고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김강립/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 국제사회의 대응을 현재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방역상의 필요성, 위험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서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이는 기존 입장과 조금 달라진 것입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흘 전인 지난달 29일 "국적을 기준으로 금지하는 건 굉장히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확진자와 사망자가 크게 늘어나고 감염자가 들어올 가능성이 커지면서 우리 정부도 입국금지 카드를 거론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복지부장관 정책보좌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 중국과의 외교적 문제 등을 전방위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검토는 하고 있지만 부작용을 고려할 때 중국인 입국을 무조건 막는 식의 대응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란 겁니다.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 확산에…중국인→동양인 전체로 혐오 확대 "2차감염자, 3번 확진자와 가까운 사이…식당서 함께 식사" 커지는 2차 감염 우려…확진자 접촉 40여 명 정밀검사 물안경·샤워캡 쓴 승객도…검역 강화된 인천공항 현장 WHO, '신종 코로나' 비상사태 선포…사람 간 전염 이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