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더민주 "국민의당, '어버이연합 게이트' 공동대응하자"

입력 2016-05-03 11:44

"어버이연합 게이트는 국정원-청와대-전경련 등 사각커넥션"
운영위·안행위·정보위·법사위 등 전방위 상임위 개최 요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어버이연합 게이트는 국정원-청와대-전경련 등 사각커넥션"
운영위·안행위·정보위·법사위 등 전방위 상임위 개최 요구

더민주 "국민의당, '어버이연합 게이트' 공동대응하자"


더불어민주당이 3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보수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지원 의혹과 관련해 해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와 국정원, 전경련, 어버이연합 사이에 '사각 커넥션'이 있다고 보고, 이를 규명하기 위해 국회 상임위 개최를 비롯,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과의 공조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어버이연합 등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TF' 위원장인 이춘석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전경련은 정치에 관여한 행동에 대해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며 "돈을 통해서 시민사회 여론을 조작한 집단이 우리사회에 있어야 하는지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대통령은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받았다고 한마디 했고 청와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여당도 상임위 개최 요구에 답변하지 않고 검찰은 수사권을 손에 쥐고 가만히 앉아있다"며 "마치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모두 침묵하는 이 순간이 증거 인멸과 말맞추기를 위한 시간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전경련이 차명계좌로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한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요구 주체가 누군지, 자체 집행이면 근거가 무엇인지, 자금 지원을 허락한 내부자가 누구인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 또 다른 단체에 대한 지원이 없었는지 비서관실이나 국가정보원과의 연락여부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선미 의원은 국회 브리핑에서 "청와대 허현준 행정관의 지시를 받았다는 어버이연합과 또 어버이연합을 3년간 우회 지원한 전경련이 있다. 또다시 조명돼야 할 부분이 국정원"이라며 "'박원순 제압 문건' 논란 당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서울시장 규탄집회를 하라던 사람이 그 후 청와대에 근무했다는 사실은 무엇을 뜻하겠느냐. 해당 팀장은 국정원 국내정보국장으로 진급해 근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범계 의원은 "사각커넥션, 청와대와 어버이연합과의 연계성은 이미 밝혀져 있고, 전경련의 자금지원도 밝혀진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배후로 지목된 허 행정관과 전임자인 최홍재 행정관의 과거 경력도 문제 삼았다.

박 의원은 "이들은 소위 뉴라이트 인사들로 최씨는 시대정신이라는 단체의 이사를 지냈고 허씨는 그 단체의 사무국장을 맡았다"며 "시대정신 출신 두 선임행정관이 재직할 당시 어버이연합에 자금 지원이 집중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원순 제압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국정원 소속 인사가 청와대에서 2013년도에 근무 했다"며 "우리는 그 사람이 어느 부서에 파견을 가서, 어떤 일을 했는지도 주요 관심 사안으로 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에서 이 상황을 담당하는 임내현 의원과 어떤 단위에서 공동보조가 가능한지 통화해보겠다"며 "우리 당에서는 새 원내대표가 뽑히면 즉시 보고하고 운영위, 안행위, 법사위, 정보위 등 관련 상임위 개의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원 구성이 되기 전이라도 국민의당과의 공조하고, 소관 상임위가 필요하다면 빨리 열어서 관련 자료를 제출받고 하나씩 풀어내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더민주 "전경련, 정치관여 해명해야"…국민의당 공동대응 제안 '어버이연합 자매단체'에도 정부 보조금…내역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