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내일 독일로 출국…7~8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 참석

입력 2017-07-04 11:17

메르켈 獨총리와 정상회담…쾨르버재단서 남북관계·통일구상 내놓을 듯

첫 다자 정상회의로 G20 참석…中·日·러 정상과 별도 정상회담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메르켈 獨총리와 정상회담…쾨르버재단서 남북관계·통일구상 내놓을 듯

첫 다자 정상회의로 G20 참석…中·日·러 정상과 별도 정상회담 추진

문 대통령, 내일 독일로 출국…7~8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공식 방문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4박6일간 일정으로 5일 출국한다.

이번 독일 방문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두번째 해외 방문으로, 미국을 다녀온 지 3일만에 다시 순방길에 오르게 된다. 세계 최강국인 미국에 이어 유럽의 맹주인 독일과 양자 외교를 하고 다자 정상회의에 처음 참석한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5일(이하 독일 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수도 베를린에 머물며 공식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와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우호관계 발전 방안과 북핵 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 자유무역 체제 지지, 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6일 오후 12시40분(한국시간으로 저녁 7시40분) 쾨르버 재단 초청으로 한반도 평화구축과 남북관계, 통일 등을 주제로 하는 연설을 한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 한국 건설을 위한 한반도 평화 구상을 담은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 대통령이 연설에서 지난 9년간의 보수정권 기간에 대결로 치달았던 남북관계를 복원할 복안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 체제 구축이라는 이른바 '신(新) 베를린 선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7일부터 이틀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국 정상과 '상호연계된 세계구축'(Shaping an Interconnected World)이라는 주제로 강하고 지속 가능하며 균형 있는 포용적 성장을 위한 G20 정책 공조방안을 논의한다.

국제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의 협의체인 G20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하는 다자 정상회의다. 이번 회의는 리트리트(비공식 자유토론) 세션과 일반 세션 및 2개의 업무 오찬 등 총 6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 세계경제·무역·금융 ▲ 기후변화 및 에너지 ▲ 디지털화 및 고용 ▲ 개발, 테러, 이민·난민, 보건 등 주요 국제현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 계기에 일자리 창출과 사회 통합, 친환경에너지 산업 육성, 여성 역량 강화 등 새 정부의 핵심경제정책을 소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G20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자유무역 지지와 기후변화 대응 등 주요 국제경제 현안 해결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 계기에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 정상들과 각각 별도의 정상회담을 갖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열리는 한·미·일 정상 만찬회동에 참석한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외에 경제부처 장관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트럼프와 신뢰 구축…목표는 한반도 비핵화" 한미 관계, 무난한 '첫 단추'…문 대통령, 향후 과제는? 시진핑 "사드 취소, 강력 호소"…한·중 회담 사전조율 난항 [영상구성] 한미 정상회담 3박5일…"Great chemistry!" 이번 주 베를린서 한·중 정상회담 전망…'사드'에 초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