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선거 앞두고 포털 군기잡기?…'국감 증인' 추진

입력 2015-09-04 19: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은 여당 40초 뉴스 들어보겠습니다.

+++

▶ "포털 모바일 편향적"

여당이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대표의 국감 증인 채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털 모바일 뉴스가 여당에 부정적인 기사가 많다는 여의도 연구소 연구결과도 나왔는데요, 포털 길들이기라며 야당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 "김무성 발언, 반노동적"

"강성노조의 쇠파이프만 없었으면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었을 것"이라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 반노동적인 발언이라고 양대 노총이 비판했습니다.

▶ '썰전' 일일패널로 등장

JTBC 썰전에 일일 패널로 등장한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이 정종섭 행자부 장관 건배사에 대해 국회에서 혼날 거 같다, 많이 나서면 안 된다고 꼬집었는데요. 누리꾼들 사이에선 예능감이 폭발했다는 평가입니다.

+++

[앵커]

오는 10일부터 국회는 국정감사를 실시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로 지난 1년간 쟁점이 됐던 사안과 각 부처별 문제점, 비리 등을 철저히 따져 물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새누리당이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의 대표자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밝혔습니다. 포털 사이트가 정치적인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이를 두고 여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포털 사이트를 손보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당 발제에서는 이 내용을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기자]

1992년 대통령 선거를 1주일 앞둔 12월 11일 오전 7시.

부산의 초원복국 식당에 정부 기관장들이 모였습니다.

김기춘 당시 법무부장관, 정경식 부산지검장, 김영환 부산시장, 박일용 부산지방경찰청장, 그리고 이규삼 안기부 부산지부장까지.

김기춘 장관은 이 자리에서 김영삼 후보가 당선되지 않으면 다같이 물에 빠져 죽자며 지역감정으로 여론의 승기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기춘/당시 법무장관 (1992년 12월 11일/음성대역) : 이번에 김대중, 정주영이 어쩌냐 하면 (당선되면) 영도 다리 빠져 죽자. 민간에서 지역감정을 불러일으켜야 돼.]

일주일 뒤 대선은 이들이 밀었던 김영삼 후보의 승리였습니다.

2007년 9월. 이명박 후보의 마사지걸 발언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당시 캠프의 미디어 담당인 진성호 간사는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네이버는 평정이 됐다. 그런데 다음은 주시해야 한다"라는 발언을 해 논란을 더욱 키웠습니다.

대선 캠프가 특정 포털사이트에 압력을 넣어서 선거에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결국 이렇게 해명했습니다.

[진성호/당시 한나라당 대선캠프 뉴미디어팀장 (2007년 10월 28일) : 네이버는 정치 관련 기사의 댓글은 하나로 통일하고, 이런 장치를 했기 때문에 공정하다고 얘기한 거고… 다음은 아직까지는 그런 기준이 없기 때문에 야당의 경우 불리한 기사가 공개되니까 주시해야 될 것 같다…그런 식으로 얘기했어요.]

이명박 후보는 선거에서 당선됐습니다. 다음 해 진성호 간사도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습니다.

진 의원은 대선 2년이 지나서야 과거 발언에 대해 사과했죠.

2012년 대선 직전에는 여론전에 국정원이 동원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 수사와 법원의 공판 과정을 통해 밝혀진 것만 보면 "노무현을 죽인 자가 바로 문재인이다. 부엉이 바위에 끌어 올린 자는 문재인이다"라거나 "안철수와 룸살롱을 같이 갔다는 증언이 어디 한두 명이냐" 같은 댓글을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확산시킨 것으로 수사 및 공판 기록에 남아 있습니다.

수사팀은 정권 차원의 외압에 시달린 것으로도 알려졌죠.

[윤석열/당시 서울중앙지검 특검팀장 (2013년 10월 21일) : 6만여개의 트윗이 발견된 후로는 이거는 소환해서는 조사가 불가능하다는… (수사의 초기부터 외압이 있었다는 얘기는 이 국정원. 원세훈, 김용판의 수사 초기부터 얘기하는 것이죠?) 그렇습니다. (그것은 모 신문에 나왔듯이 황교안 법무부 장관하고도 관계가 있는 얘기죠?) 무관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도와 형식의 차이는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세 사건 모두 선거를 앞두고 여론을 조장하거나 조작하려다 일어났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내년 총선을 앞둔 지금, 이와 유사한 논란이 재연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새누리당이 총선 직전에 열리는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대표자를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히면서입니다.

이유는 이겁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그동안 여당과 청와대, 정부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많이 실어서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다는 겁니다.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 지금 포털사이트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절대적입니다, 특히 젊은 층에 대해서는. 그런데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거는 잘못된 겁니다.]

김 대표가 '왜곡된 정보'라고 단정한 근거는 바로 이 문건입니다. 서강대 최형우 교수팀이 연구해 새누리당에 제출한 자료이고, 이 문서를 어제 새누리당 지도부가 보고받았습니다.

보고서 내용은 간단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모바일 사이트에 '부정적 콘텐츠의 다수가 정부와 청와대 관련된 콘텐츠'라는 것이고, "부정적 표현이 긍정적 표현보다 더 많이 노출됐다", "당 대표의 언급도 김무성 대표보다는 문재인 대표가 더 많다"는 것이었죠.

물론 포털 사이트의 정치적 편향성이 심각하다면 제동을 걸어야겠지요.

하지만 두 대형 포털사이트의 대표자가 국정감사에 나와 여당의 집중포화를 받는다면 오히려 정치적으로 더욱 여당에 우호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여당이 정치적 편향을 바로잡는 게 아니라, 오히려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정치적 편향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오늘(4일) 여당의 기사는 <선거 앞두고="" 포털="" 손보나?="" 네이버-다음="" 국감="" 증인="" 추진=""> 이렇게 제목을 정해보겠습니다.

Q. 여, 네이버·다음 '국감 증인' 추진

Q. 포털 첫 화면, 어떤 기준으로 편집?

[앵커]

그런 측면이 있어 보입니다.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놓고 저희가 반대할 이유도, 찬성할 이유도 없죠. 다만, 불필요한 오해를 키울 수 있는 측면은 있어 보이고, 새누리당은 포털의 대표들을 꼭 증언대에 세워야 한다면, 그 이유를 보다 논리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여당 기사는 <총선 앞두고="" '포털="" 군기잡기'="" 논란=""> 이렇게 잡고 포털 공정성 논란을 둘러싼 여야 입장 정리해봅시다.

관련기사

여 "포털사이트 공정·객관성 부족" vs 야 "길들이기" "포털사이트 특정 정당 편향"…여야, 국감 공방 예고 김무성 "신동빈 국감 증인채택, 국민 공분 있으니 생각해봐야" 박원순 시장, 아들 병역회피 의혹보도 MBC 간부진 등 검찰 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