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경제·안보' 프레임 내걸고 재보선 '필승' 다짐

입력 2015-03-27 07: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경제·안보' 프레임 내걸고 재보선 '필승' 다짐


여야 '경제·안보' 프레임 내걸고 재보선 '필승' 다짐


한달가량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궐선거의 대진표가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벌써부터 경제와 안보 이슈를 둘러싼 여야 기싸움이 고조되고 있다.

표심의 향배가 달린 '먹고 사는 문제'를 전면에 내세워 초반에 기선제압을 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야당은 취약 분야인 '안보' 카드를 꺼내들며 본격적인 재보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與 "일자리 창출" VS 野 "소득주도 성장방식"

4·29재보선 초반전에는 여야가 경제 이슈로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청와대 3자 회동 이후 청와대와 새정치민주연합이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둘러싸고 벌인 공방전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야는 경제 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법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각종 경제지표를 내세워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경제활성화를 위한 법안 처리가 야당의 '발목 잡기'로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반면 야당은 정부여당의 경제 정책 실패에 방점을 두고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이미지 띄우기에 나섰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25일 "종합주가지수가 6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도 늘어나고 있다"며 "시장경제에서 거래가 활발다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고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등장한 후 유능한 경제정당을 표방하는 만큼 일자리 창출을 방해하고 경제를 어렵게 하는 기업 때리기는 그만해야 한다"며 "그간 박근혜 대통령이 민생경제 활성화 법안을 국회에 보낸지 오래됐는데 야당이 이를 발목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권은희 대변인도 "문재인 대표는 연일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이 실패했다고 비난하고 있다"며 "정부가 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족족 반대하며 국회처리를 지연시킨 새정치연합이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30개 경제법안을 제때 처리해 줬더라면 지금 상황이 달라졌을 수 있다"며 "번번이 발목을 잡아서 제대로 추진조차 어렵게 만들어 놓고 이제와서 실패를 운운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야당은 정부여당의 '경제 호전' 주장과 정반대 의견을 피력하며 '경제정책 실패' 공세에 주력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국민경제가 개선되고 있다는 청와대 주장에 대해 "국민생활과 직접 연관있는 경제지표는 정반대"라며 소득주도 경제성장 정책을 거듭 촉구했다.

같은 당 문재인 대표도 청년실업 문제와 관련, "대학 졸업하고 역사 이래 최대 스펙을 쌓고도 일자리는 찾을 수 없는 암담한 현실이야말로 경제정책의 실패가 낳은 참담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또 여당은 경제문제 해법으로 '일자리 장출'을 위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강조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정부의 10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을 쓰기로 한 것을 비판하며 소득주도 성장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 '종북 프레임' VS. 야 '안보에 유능한 정당'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이 인천 서·강화을 지역을 제외하면 옛 통합진보당 해산에 따라 열리는 것을 감안, '종북' 프레임을 꺼내들었다.

여당은 이번 선거를 '종북세력의 국회진출'이란 잘못을 바로 잡는 선거로 규정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23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난 총선에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부정하고 내란을 선동하는 종북세력의 국회진출이라는 있을 수 없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4·29재보선은 이를 정상화시키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또 "잘못된 인사를 국회에 진출시켜 지역발전이 뒤쳐졌고 다시 재보선을 치러 국민 세금이 선거비용으로 낭비되는 만큼 원인 정당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여당 지지를 호소했다.

야당은 이에 맞서 '안보 정당' 이미지 강화에 나서고 있다. '안보와 경제에 유능한 정당'을 천명하며 프레임 전쟁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특히 천안함을 '폭침'으로 규정하며 새누리당의 종북 공세에 확실히 선을 긋는 한편 방산비리로 불거진 군(軍) 기강해이 문제를 지적하며 정부여당의 '안보무능'을 부각시키고 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지난 25일 인천 서·강화을 신동근 후보자 사무소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열고 "천안함 폭침사태 자체가 새누리당 안보 무능의 산물"이라며 "천안함 5주기는 종북몰이가 아니라 해이한 군 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천안함 희생 장병들과 고(故) 한주호 준위, 금양호 선원 9명의 명복을 빌고 "이명박·박근혜정부 기간 동안 안보가 무너졌다"며 "군 사건사고와 방산비리는 이 정권의 안보의지를 의심케 한다. 우리 군이 창설된 이후 군 수뇌부가 방산비리에 줄줄이 엮여서 철창으로 가는 일은 없었다"고 비난했다.

문 대표는 이 외에도 천안함 5주기를 앞두고 전국에 천안함 장병들을 기리는 현수막을 내걸고 강화도 소재의 해병대 제2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하는 등 안보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