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하원, 볼턴에 내주 출석요구"…반 트럼프 폭탄증언 가세하나

입력 2019-10-31 10:57

불응하면 소환도 검토…'폭탄발언'시 전격 경질 트럼프에 치명타 가능성
전현직 당국자 연달아 트럼프에 불리한 진술…볼턴이 정점찍을지 관심 집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불응하면 소환도 검토…'폭탄발언'시 전격 경질 트럼프에 치명타 가능성
전현직 당국자 연달아 트럼프에 불리한 진술…볼턴이 정점찍을지 관심 집중

"미국 하원, 볼턴에 내주 출석요구"…반 트럼프 폭탄증언 가세하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진행 중인 미 하원이 지난달 전격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다음 주 출석을 요구했다는 미 언론 보도가 나왔다.

하원은 볼턴 전 보좌관이 불응할 경우 소환장 발부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전·현직 백악관·국무부 당국자들이 잇따라 의회에 나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내놓는 상황에서 볼턴 전 보좌관이 '폭탄선언'으로 가세할지 주목된다.

미 CNN방송은 30일(현지시간) 탄핵조사 진행 상황을 잘 아는 2명의 소식통을 인용, "하원이 볼턴 전 보좌관에게 다음 주 비공개 증언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하원 정보위원회 등과 함께 탄핵조사를 이끄는 외교위원회의 엘리엇 엥걸 위원장은 볼턴 전 보좌관에게 소환장을 발부한 것은 아니라면서 볼턴 전 보좌관이 자발적으로 출석하지 않을 경우 소환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CNN은 덧붙였다.

볼턴 전 보좌관이 출석에 응할 경우 지금껏 하원의 탄핵조사에 응한 전·현직 당국자 가운데 최고위직인데다 전격 경질에 대한 반격성 폭탄선언을 할 가능성도 있어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미 전·현직 당국자의 하원 비공개 증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최측근이 우크라이나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수사를 종용한 데 대해 반대입장을 견지해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탄핵조사의 핵심 인물로 부상했다.

특히 그가 비선에서 활약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돌프 줄리아니를 '수류탄'에 빗대 비난하고 백악관 법률팀에 관련 우려를 전달하도록 국가안보회의(NSC) 부하 직원들에게 지시했다는 증언도 나온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볼턴 전 보좌관이 직접 하원에 나가 입을 열 경우 트럼프 대통령에게 치명타를 입힐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볼턴 전 보좌관을 전격 경질하고는 그의 대북정책 등을 신랄하게 비난했던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앙갚음'을 당하게 되는 셈이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는 전·현직 당국자들의 속출로 점점 벼랑에 내몰리고 있는 형편이다.

전날 하원 비공개 증언에 출석한 알렉산더 빈드먼 육군 중령이 대표적이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전화통화가 미국의 국가안보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했다고 밝혔다.

빈드먼 중령은 문제의 전화통화를 직접 들은 당국자로서는 처음 증언에 나선 것이다.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직접적 정보 없이 전언(傳言)에 의존한 증언들이 난무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허물어뜨리는 증인인 셈이다.

앞서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도 미국 정부가 정치적 동기에 따라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원조를 보류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을 직격하는 진술을 내놨다.

피오나 힐 전 NSC 유럽·러시아 담당 선임국장 역시 우크라이나 압박 행보에 대한 NSC 내부의 불편한 기류를 고스란히 증언, 트럼프 대통령에게 타격을 입혔다.

이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는 백악관과 국무부 등 전·현직 당국자들에게 하원 탄핵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한 상태다. 볼턴 전 보좌관 밑에서 일했던 찰스 쿠퍼먼 전 NSC 부보좌관도 법원의 결정을 받아보겠다며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

존 아이젠버그 NSC 수석변호사와 차석인 마이클 엘리스에 대해서도 다음 달 4일 출석하라는 요구가 이뤄졌으나 이들은 의회에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CNN방송은 전했다.

아이젠버그 역시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있어 중요 인물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록을 별도의 서버에 보관토록 해 당국자들의 통상적 접근을 막은 데다 우크라이나 의혹과 관련한 백악관 당국자들의 우려를 직접 청취한 인사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대규모 범죄 소탕" 예고…'탄핵 조사' 국면 전환 "거칠게 싸워야" 트럼프 말에…미 공화당, 청문회장 난입 볼턴 "미, 한·일 갈등에 소극적"…트럼프 정책 각 세워 [월드 인사이트] 미 '트럼프 탄핵 정국'…북미협상 영향은? 트럼프 "볼턴 필요없다" 경질 트윗…볼턴은 "내가 사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