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주춤했던' 판문점선언 이행논의에 탄력

입력 2018-05-26 22:05

조만간 고위급회담 열어 큰 틀 논의…장성급회담 곧 개최될듯

북미정상회담 성공 집중하며 남북대화 일정 정도 속도조절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만간 고위급회담 열어 큰 틀 논의…장성급회담 곧 개최될듯

북미정상회담 성공 집중하며 남북대화 일정 정도 속도조절 전망

남북, '주춤했던' 판문점선언 이행논의에 탄력

26일 전격적으로 이뤄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으로 '판문점 선언' 이후 주춤했던 남북대화가 상당한 동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7일 가진 첫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 등과 관련해 다양한 합의를 했지만 이행방안을 전체적으로 논의할 후속 회담은 아직 갖지 못했다.

우리측은 일단 남북 간 고위급회담을 열어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위한 큰 틀의 방향을 잡기로 하고 북측과 16일 개최에 합의했으나 당일 새벽 한미 공중연합훈련 등을 문제 삼은 북한의 일방적 연기 통보로 무산돼버렸다.

하루 뒤인 17일에는 북측 고위급회담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단장이 '남측과 마주 앉는 일이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까지 이어지면서 남북 간 대화에 짙은 먹구름이 끼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이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이뤄지면서 판문점 선언 이행과 이를 위한 향후 남북대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날 2시간 동안의 대화 중 상당 부분이 북미정상회담 성사 및 문 대통령의 중재 향방과 관련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지만 판문점 선언의 이행에 대한 양 정상의 의지 재확인도 있었을 것으로 관측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양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남북은 머지않은 시점에 고위급회담을 열어 판문점 선언 이행방안에 대한 전체적인 논의를 하고 분야별 후속 회담 일정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월 중으로 개최 시점이 못 박힌 장성급회담의 경우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남북 간 합의만 이뤄진다면 고위급회담에 앞서 장성급회담이 먼저 열릴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3주도 남지 않은 6·15남북공동행사를 어떻게 치를지와 8·15 이산가족 상봉 및 8월 아시안게임 공동진출을 논의할 적십자회담 및 체육회담 일정도 남북이 협의할 사항이다.

이 밖에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경의선·동해선 철로 연결 등 이행을 위해 남북 간 논의가 필요한 합의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북미정상회담 취소라는 격랑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은 상황이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담판'이 실제 이뤄지기 전까지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대화에 어느 정도 속도 조절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판문점 선언에서 이뤄진 '완전한 비핵화' 합의를 토대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끌어내고 이를 통해 다시 남북관계의 본격적인 발전을 도모한다는 게 우리 정부의 '선순환' 구상이기도 하다.

북한으로서도 북미정상회담 쪽에 인력 투입이 집중돼 남북 간 대화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잠시 혼란이 있었지만 냠북 정상이 오늘 회담을 통해 판문점 선언의 합의들을 예정대로 이행하도록 분위기를 잡았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일단 모든 역량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에 집중되는 만큼 남북관계 개선도 이를 감안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