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전→세종 30분 거리인데…'특공 자격' 얻은 공무원들

입력 2021-05-19 19:43 수정 2021-05-19 22:17

세종시 아파트 특공 논란…선정 기준도 '엉터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종시 아파트 특공 논란…선정 기준도 '엉터리'

[앵커]

혜택을 넘어 특혜로 번진 세종시 아파트의 특별공급 문제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집 문제로 고통을 받는 시민들 입장에선 허탈감을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그 기준마저도 엉터리였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유령 청사'로 불리는 관세평가분류원의 세종청사에서 대전의 청사까진 2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도 조만간 옮길 세종청사와 불과 30분 거리입니다. 충분히 출퇴근할 수 있는데도 두 기관의 직원들은 세종의 아파트를 특별공급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얻었습니다.

정아람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현재 중소벤처기업부가 있는 대전 정부청사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8월까지 이곳에서 세종 정부청사로 이전하기로 했는데요.

여기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 차로 달리면 얼마나 걸리는지 재보겠습니다.

33분이 걸렸습니다.

현재 대전에 있는 관세평가분류원과 세종에 지어놓은 '유령청사'는 거리가 더 가깝습니다.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찍어보니 차로 약 17분 거리라고 나옵니다.

지난해 수도권 시민이 출퇴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1시간 27분인데, 비교하면 훨씬 적은 시간입니다.

그런데 기관이 세종시로 옮겼다는 이유만으로 공무원들은 특별공급 대상이 됐습니다.

시민들 사이에선 "광화문 회사가 일산, 분당으로 옮겼다고 특별공급권을 주는 경우가 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이형래/대전 탄방동 : 세종 아파트 분양받기가 하늘의 별따기처럼 힘든데 대전에서 충분히 출퇴근할 수 있는 거리인데 특공을 주는 건 너무 큰 혜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세종 아파트 특별공급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정부는 지난 3월 말부터 수도권에서 옮기는 기관 직원에만 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부는 예외입니다.

대책을 발표하기 70여 일 전인 1월 중순에 이전 고시를 발표했다는 게 이윱니다.

비슷한 시기에 이전 고시를 한 세종 충남대병원 직원들도 특별공급 자격이 유지됩니다.

관련기사

김 총리 "관평원 유령청사·특별공급, 위법 땐 수사의뢰" 공정 건드린 '특공'…허탈한 시민들 "공무원 특혜 폐지를" 갈등 속 세종 유령청사…직원들은 '특공' 수억대 차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