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50조'는 보도 인용"…도망치듯 빠져나간 신일그룹 대표

입력 2018-07-26 21:31 수정 2018-08-02 00:16

대표·사명 급히 변경…수사 대비 '꼬리 자르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표·사명 급히 변경…수사 대비 '꼬리 자르기'?

[앵커]

울릉도 앞바다에서 발견했다는 '보물선'을 두고 논란이 커지자 업체 측이 오늘(26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150조원'에 달한다는 보물은 신기루에 불과했습니다. 단순히 언론 보도를 인용한 표현이었다고 했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울릉도 앞바다에 보물을 싣고 침몰한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다는 신일그룹이 오늘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150조원에 달한다고 홍보한 보물의 실체가 관심의 초점이었지만 대표의 답변은 엉뚱했습니다. 

[최용석/신일해양기술(전 신일그룹) 대표이사 : 150조원 보물, 이러한 문구의 사용은 일부 언론보도 및 추측성 자료 등에 따라 당사가 검증 없이 인용하여 사용했던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배에 가치있는 물건이 있을 수 있다며 인양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용석/신일해양기술(전 신일그룹) 대표이사 : 현장 탐사원이 단단한 밧줄로 고정된 여러 개의 상자 묶음을 확인했다는 보고… 의미 있는 재산적 가치가 충분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잠수정 조종사는 최 대표가 언급한 상자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더글러스 J 비숍/잠수정 조종사 : 포장된 박스를 갑판 위에서 본 적 있느냐는 질문인데 나는 본 적 없다. 철로 된 박스를 보지 못했다.]

최 대표는 또 회사는 보물선 테마주나 가상화폐와 직접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어제까지 대표로 있던 류모 씨 개인과 관련된 일이라는 겁니다.

신일그룹은 기자회견 직전에 대표는 물론 사명까지 바꿨습니다.

주가조작과 가상화폐 사기 발행 의혹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최근 조사에 들어가자 꼬리자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오늘 회견에서는 최 대표가 중간에 도망치듯 빠져나가면서 기자들과 추격전을 벌이는 등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신일그룹의 사기 의혹에 대해 경찰도 오늘 수사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금감원 '보물선' 주가 조작·가상통화 발행사기 조사 '보물선 테마주' 주가조작 조사…업체는 관련 게시물 삭제 돈스코이 보물선, 사실상 인양 불가능…"보증금 15조원" 113년 전 침몰한 러 '돈스코이호' 발견…진짜 보물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