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귀순 병사, 일반병실로 이동…"한국인들에게 고맙다"

입력 2017-11-24 21:13 수정 2017-11-24 22:35

웃고 말할 정도 회복
종종 북한 돌아가는 악몽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웃고 말할 정도 회복
종종 북한 돌아가는 악몽도

[앵커]

북한 병사의 상태는 많이 좋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24일) 일반 병실로 옮겨졌는데요. 수술을 집도한 이국종 교수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이 병사가 목숨을 구해준 한국인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병사 오모 씨는 오늘 오후 중증외상센터 내 일반병실로 옮겨졌습니다.

지난 13일 공동경비구역에서 5군데 총상을 입고 의식도 없이 외상센터로 옮겨진 뒤 열하루 만입니다.

당초 주말쯤, 병실을 옮길 예정이었으나 의료진 예상보다 빠르게 안정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두 차례의 수술을 집도한 이국종 교수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병사가 병원에 도착할 당시 상태가 심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입원 엿새 만인 19일 처음 의식을 회복한 오 씨는 고통에 울음을 터뜨렸지만 지금은 웃거나 말하고, 손도 쓸 수 있을 만큼 안정됐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 씨가 종종 북한으로 돌아가는 악몽도 꾼다고 전했습니다.

이 교수는 북한 병사가 "목숨을 구해주고 많은 양의 헌혈을 해준 한국인들에게 고맙다"고 말했다고 밝혔으며 외신에 오 씨를 '아주 좋은 사람'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사선을 넘었던 오 씨의 몸에는 한국인의 피 1만2000cc가 수혈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WP "이국종 교수, 한국의 맥드리미"…외신도 관심 이국종 교수 "귀순 병사 빠른 회복세…대화 나눌 정도" 김종대 "귀순 북한군 정보공개, 의료법 위반 우려"…이국종 비판 김종대·이국종, 귀순 북한병사 의료기록공개 두고 '소신 충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