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영선, 탈당 만류 가슴에 매우 와닿았다"…당 반발은 여전

입력 2014-09-17 09:25

오늘 조정식·김영록 접촉…오후 입장발표 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 조정식·김영록 접촉…오후 입장발표 할 듯

"박영선, 탈당 만류 가슴에 매우 와닿았다"…당 반발은 여전


"박영선, 탈당 만류 가슴에 매우 와닿았다"…당 반발은 여전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자신의 거취와 관련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인 가운데 사실상 탈당에 대한 뜻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탈당 문제와 관련해 "김원기 전 국회의장, 권노갑 상임고문 등의 '탈당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는 만류가 가슴에 매우 와닿더라"라고 말했다고 박범계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탈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중으로 조정식 사무총장과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와 공식 회동을 갖고 최종 보고를 받은 뒤 결단할 예정이다. 다만 조 총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회동 계획은 구체적으로 잡히지 않았다"면서 "입장발표는 오후 쯤 할 것 같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박 위원장의 움직임에 대해 당내 강경파 의원들의 반발이 여전히 커서 박 위원장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민주평화연대(민평련)와 486계 등이 주축이 된 당내 강경파 의원들은 이날 긴급의원모임을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은수미 의원은 이날 회의에 들어가기 전 취재진과 만나 "거취를 표명해야 할 분이 탈당까지 거론하는 건 당혹스럽다"며 "당연히 세월호특별법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내지도부가 전날 전수조사에서 밝힌 박 위원장의 원내대표 사퇴를 전제로 한 세월호특별법 마무리 방침에 대해 정면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다.

강기정 의원은 "애초에는 원내대표를 바로 그만두는 것이 좋았다"면서도 "여러 가지 사정이 있기 때문에 당이 잘 수습되고 박근혜정부의 말도 안 되는 얘기에 대해 잘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원내대표를 바로 그만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그것도 맞는 이야기"라고 동의했다.

유승희 의원은 "전수조사 안 받은 의원들도 있다"고 사실상 전날 원내지도부가 실시한 전수조사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유 의원을 포함한 민평련은 이에 앞서 따로 모임을 갖고 전수조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민평련은 전수조사에서 나온 두 가지 설문 문항에 대해서는 대체로 찬성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특별법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밝혀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