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경련 부회장 "미르재단 출연금 증액 VIP 지시…따를 수밖에"

입력 2017-01-19 16:49 수정 2017-01-19 16:49

이승철 부회장 증언…"안종범 지시 일방적"
"금액 갑자기 증액…본인도 도와주겠다 해"
"경제수석, VIP 뜻 전해…대통령 보고 부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승철 부회장 증언…"안종범 지시 일방적"
"금액 갑자기 증액…본인도 도와주겠다 해"
"경제수석, VIP 뜻 전해…대통령 보고 부담"

전경련 부회장 "미르재단 출연금 증액 VIP 지시…따를 수밖에"


전경련 부회장 "미르재단 출연금 증액 VIP 지시…따를 수밖에"


전경련 부회장 "미르재단 출연금 증액 VIP 지시…따를 수밖에"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1·구속기소)씨 재판에서 이승철(58)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부회장이 미르재단 출연금 모금은 모두 청와대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증언했다.

이 부회장은 특히 "안 전 수석이 'VIP(대통령)에게 보고했더니 300억원이 작다며 500억원으로 올리라고 했다'고 말했다"며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에 대한 5차 공판에는 이 부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부회장은 "안 전 수석에게 2015년 7월 문화·체육 관련 재단을 각각 만든다는 전화를 받았다"며 "VIP가 주요그룹 회장들과 문화, 체육 재단을 만들기로 얘기가 됐다며 300억원 규모로 설립 준비를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해 10월 중국 리커창 총리 방한 일정에 맞춰 중국 문화재단과 MOU 체결을 위해 재단을 빨리 설립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며 "안 전 수석은 당시 급하게 재단을 설립해야 하니 전경련 직원을 청와대 회의에 보내라고 했고 이후 매일 청와대에서 회의를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검찰이 "당시 구체적 목적을 모르고 출연했다고 진술한 것이 맞느냐"고 묻자, 이 부회장은 "한류문화 확산 이야기만 듣고 실무진에게 전달했고 구체적인 것은 잘 몰랐지만 청와대에서 하는 것이라서 열심히 했다"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재단 설립 당시 안 전 수석이 출연금 규모를 직접 정하고 기금 규모를 갑자기 늘리는 등 일방적으로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이 부회장은 "안 전 수석이 300억원 이상을 하라고 했다가 아무런 설명 없이 2015년 10월 500억원으로 올리라고 지시했다"며 "안 전 수석에게 갑자기 말해 난감하다고 하자 본인도 도와주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금을 늘리기 위해 참여그룹을 확대해야 한다며 KT,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등 일부그룹을 정해줬고 현대중공업, 포스코에도 연락해보라고 했다. 추가로 전경련에서 찾아보라고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전 수석은 'VIP에게 보고했더니 300억원이 작다며 500억원으로 올리라고 했다'고 말했다"며 "저는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안 전 수석 측은 이 부회장이 출연금을 모으다가 500억원이 됐다고 한다"고 묻자 이 부회장은 고개를 저었다. 이 부회장은 "기업들이 부담되는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낼 리도, 더 낼 이유도 없다"며 "다만 20대 그룹을 찾아보라고 해서 찾아본 것일 뿐 청와대 지시를 따랐다"고 답했다.

안 전 수석이 경제수석인 점도 크게 작용했다고 진술했다. 이 부회장은 "경제수석은 경제계 모든 현안을 다루며 권한이 굉장히 커서 좋은 관계를 맺는게 필수"라며 "과거에 경제수석과 회장 간 사이가 틀어져 결국 해체된 대우 사례도 있었다. 경제수석은 경제계에선 매우 중요한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경제수석이 VIP라고 지칭하는 것은 대통령 지시임을 알아서 따를 수밖에 없다"며 "장관도 있지만 사실상 의사결정권자가 VIP이기에 그 뜻을 전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이가 경제수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 뜻을 따르지 않았을 때 느끼는 불안감이 있다"며 "대통령이 돈을 내라고 하는데 내지 않을 기업은 거의 없으며 그 사실이 대통령에게 보고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부담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이 부회장은 재단 설립 자체가 이례적으로 급히 처리됐고 청와대에서 지휘해 운영에 관여할 수 없었다고 진술했다. 이 부회장은 "전경련 입사 후 이렇게 일이 급히 처리되는 것은 처음"이라며 "청와대가 해서 되나보다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이 6~7개 그룹 회장들과 시리즈로 독대해 이런 내용을 얘기했다는 것도 처음 듣는다"며 "그 자체가 이례적이며 의혹을 살만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이 "결국 돈 낸 사람 따로, 운영하는 사람 따로인 것 아니냐"고 묻자, 이 부회장은 "돈을 낸 이들이 설립주체라면 돈 낸 사람과 운영하는 사람이 전혀 관계없이 진행됐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전경련 측 인사를 추천하지 못한 이유는) 이사진이 이미 정해졌다고 해 어쩔 수 없었다"며 "그릇만 만들어주면 청와대에서 알아서 운영하나보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종범, '청와대 개입 안했다'…위증 요구 정황 드러나 전경련 부회장 "두 재단 통합 '최순실 여사님 뜻'으로 전해 듣고 충격" 상당부분 인정한 안종범 "대통령, 모금 규모까지 정해" 전경련 새해 첫 회의, 흐지부지 끝나…10대 그룹 불참 정동춘 이사장직 해임 거부…최순실 '재단 농단'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