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시 초·중·고, 2015 새학기부터 '9시등교' 추진

입력 2014-11-03 11:32 수정 2014-11-03 15: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르면 2015학년도부터 서울시 초·중·고등학교도 9시 등교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학생의 날)을 맞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서울학생의 자치와 건강권을 위한 교육감의 제안' 기자회견을 통해 "2015학년도부터 서울교육청 관내 모든 초·중·고등학교가 등교시간을 자율적으로 9시로 늦출 수 있도록 대토론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는 "9시 등교는 학교 현장 구성원들의 충분한 토론을 통해 자율적으로 늦추는 것"이라며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에 맞는 적절한 수면과 휴식으로 학습의 효율성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경기도 대부분의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9시 등교는 전북과 강원도, 제주도 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9시 등교와 더불어 초등학교 1·2학년의 숙제를 줄이기로 했다.

조 교육감은 "먼저 '엄마숙제'로 불리는 학부모 관여 숙제부터 없애고, 이후 단계적으로 초등학생의 숙제부담을 없애도록 할 것"이라며 "학교생활 적응기인 초등학교 1·2학년 시기에 숙제 부담을 없애 자기주도적이며 창의적인 학습 습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중간놀이 시간 20~30분을 두어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또 서울시교육청은 실내화를 학교에 두고 다닐 수 있도록 신발장 구입 예산을 지원키로 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시 초등학생 중 77.2%가 신발주머니를 가지고 다닌다.

조 교육감은 "신발주머니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위생상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며 "실내화를 학교에 두고 다닐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신발주머니를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중·고등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2015학년도부터 학생화에서 발의된 의견에 대해 학교장의 피드백을 공식화 하기로 했다.

또 학생자치 예산편성 시 학생회의 의견을 반영하고 집행의 자율권을 보장키로 했다. 학생이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해 적정예싼을 지원하는 학생참여예산제도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 위(wee)센터를 특화시켜 게임, 약물 중독 학생들에게 전문상담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중·고등학생의 용의복장 등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생들의 개성실현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하는 단속 위주의 교문지도를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문맞이로 전환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용의복장 등 각종 규제를 어떻게 해소해 갈 것인지에 대해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과 학생들의 학교별 토론도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교육감의 제안에 따라 학교도 실행을 위해 연구를 하고 다양한 형태로 실행되리라고 기대한다"며 "교육청에서는 그러한 학교의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협력해 참여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9시 등교' 학생·학부모·교직원 '3인 3색' 모닝요가·조기탁구 … 9시 등교 신풍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