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배 비싼 기름, 꼭 본사에서만 구매? BHC 점주들 반발

입력 2019-03-18 21:26 수정 2019-03-18 22: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치킨을 튀기는 기름을 꼭 본사에서만 사게 하면서 원가의 두 배가 넘는 값에 팔았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 가맹점주들이 본사 매장관리를 맡았던 전직 임원의 녹취록을 공개했습니다. 본사를 사기 혐의로 처벌해달라고 검찰에 재수사도 요청했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BHC 본사는 오는 22일부터 해바라기유 한 통 값을 4000원 넘게 올릴 예정입니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하면 15kg 한 통에 7만 원이 넘습니다.

해바라기유는 반드시 본사를 통해서만 구매해야 하는 품목입니다.

가맹점주들은 지금도 본사가 너무 비싸게 받고 있다면서 반발합니다.

롯데푸드에서 한 통에 3만 원 정도에 납품받고는 가맹점에는 6만 7000원에 팔았다는 것입니다.

올해 초 퇴직한 본사 매장관리 담당 전무의 녹취록도 공개했습니다.

[BHC 전직 임원 : (BHC 본사한테) 3만원 안 받을 거예요…아마 롯데에서. 문제가 있는 건 맞지.]

[가맹점주 : (우리한테) 6만7000원으로 일단 판다. (두)배 장사네.]

[BHC 전직 임원 : 사회 문제는 되지]

같은 업체가 해바라기유를 납품하는 파리바게뜨의 가맹점 공급 가격과 비교해도 훨씬 비쌉니다.

BHC 측은 해당 임원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김동한/BHC 홍보팀장 : 저희 회사 시스템상 구매팀을 제외하고는 원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지난해 이미 검찰에서 불기소 처분도 받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BHC 가맹점주협의회는 본사를 사기 혐의로 처벌해달라고 검찰에 재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오은솔)

관련기사

"지인 요구 안 들어줬다고" 질책에 경위서…에어부산 사장 의혹 부당 반품에 종업원 파견까지…농협유통 '갑질'에 과징금 얼굴에 침 뱉고 가위 던지고…공소장 속 이명희 '갑질' [탐사플러스] 한진 일가 '도우미 갑질' 녹음파일 들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