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 국회의원 딸 채용청탁 받아 합격시킨 부산은행 전 임원 실형

입력 2018-07-24 21:46 수정 2018-07-24 23: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15년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청탁을 받고 전직 국회의원 딸을 합격시킨 부산은행 전직 임원에게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청탁을 넣은 전 의원도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습니다. 재판부는 청탁을 넘어 갑질이라며 이례적으로 높은 형을 선고했습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2015년 부산은행 신입 채용에 지원한 조문환 전 국회의원의 딸은 서류전형부터 탈락권이었습니다.

하지만 조 전의원이 은행측에 부탁 전화를 넣자 상황이 바뀝니다.

박재경 전 BNK금융지주 사장은 인사담당자에게 지시해 조씨 딸을 서류전형에서 합격시켰습니다.

필기전형에서도 떨어지자 합격 커트라인을 낮추기까지 합니다.

박 씨는 최종 면접관으로도 참석해 조 씨 딸에게 높은 점수를 줘 결국 합격시켰습니다.

당시 BNK금융지주는 경남은행을 인수했는데,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경남은행과의 도 금고 계약을 끊어 난처한 상황이었습니다.

BNK측은 홍 전 지사 측근인 조 전 의원의 부탁을 들어주면서 관계를 개선하려고 한 것입니다.

부산지법은 채용비리를 주도한 박 씨에게 징역 1년 2개월을 선고했습니다.

전화로 딸 취업을 부탁한 조 전 의원에게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형이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단순한 청탁을 넘어 갑질"이라며 "응시생에게 배신감과 좌절감을 안겼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강원랜드 비리' 권성동·염동열 기소…"50명 부정채용 압력" 정보위 간사 김병기 의원 '아들 국정원 채용' 외압 논란 김병기 의원 "아들 국정원 채용 외압? 적폐세력의 음해" '성폭행 의혹' 교사는 재단 임원 아들…자격증 없이 채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