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면허취소? 과징금? '조현민 불법 등기' 진에어 징계 발표 임박

입력 2018-06-25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한항공 계열의 저가 항공사 '진에어'에 대한 징계가 곧 결정됩니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막내딸 조현민씨가
6년 동안 불법으로 진에어 등기 임원을 지낸 일에 대한 겁니다. 국토교통부가 이번 주에 발표할 예정인데, 진에어의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조현민씨는 미국 국적인데도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진에어 등기이사였습니다.

항공법상 외국인은 국내 항공사 등기임원이 될 수 없습니다.

진에어와 조 씨가 이렇게 불법을 저지른 사실은 지난 4월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갑질 문제가 불거지면서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진에어에 대해 감사를 벌였고 법무법인 세 곳에서 법률 검토를 했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거의 법률 자문과 조사가 끝났기 때문에 머지않아 곧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에어의 면허를 취소하는 처분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면허 처분 결정은 내리기 쉽지 않다는 것이 항공업계 쪽 시각입니다.

약 1700명이나 되는 진에어 직원들의 일자리가 불투명해진다는 겁니다.

상장회사라서 일반 주주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면허 취소까지 하지 않고 과징금을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과징금 규모입니다.

만약 과징금이 적을 경우 솜방망이 처벌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진에어, '단순 오류' 보고 뒤 아찔한 비행…음성파일·기록 입수 욕설까지 하며 "이의제기 말라"…진에어 '비행 압박' 녹취 진에어 '엔진 결함 비행' 알려주는 정비사 대화·기록 나와 진에어 '위험한 비행' 어떻게 가능했나…직원연대 "편법 악용" 엔진 결함에도…진에어, 276명 태우고 '비행 강행'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