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0만원 스마트폰, 2년 넘게 쓰는데…품질보증은 '1년'

입력 2017-10-10 21:12 수정 2017-10-10 23:30

미국 소비자들에게만 2년 보증 혜택 제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소비자들에게만 2년 보증 혜택 제공

[앵커]

최근에 나온 스마트폰들은 10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어지간한 가전제품 값인데 품질 보증기간은 1년밖에 안됩니다. 더 늘려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출시한 갤럭시노트 8입니다.

출고가 100만 원이 훌쩍 넘지만 품질보증기간은 1년입니다.

스마트폰 평균 교체주기는 2년 7개월인데 보증 기간은 절반도 채 안 되는 겁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무선청소기는 보증 기간이 최대 5년입니다.

[김태일/서울 가양동 : 보증기간이 짧다 보니까 보험을 들어야 하는 불필요한 지출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유럽과 호주, 터키 등지에서는 스마트폰 품질보증 기간이 2년입니다.

삼성과 LG는 최신 기종을 내놓으면서 미국 소비자들에게만 2년 보증 혜택을 준 적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1년 보증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고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 정부가 스마트폰 배터리나 액정을 핵심부품으로 지정해 품질보증기간을 늘려줘야 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공정위가 무선청소기 배터리를 핵심부품으로 지정하면서 보증 기간이 1년에서 5년으로 늘었습니다.

이 사례를 스마트폰 액정이나 배터리에도 적용하자는 겁니다.

첨단 기능을 내세운 고가 스마트폰이 쏟아지는만큼 품질보증 기간도 늘려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영상취재 : 손지윤, 영상편집 : 이화영)

관련기사

"아이폰8 배터리 균열 현상"…애플 본사, 조사 착수 지원금 상한제 폐지 도입 첫주…휴대전화 시장 '꿈틀' 커지는 모바일 쇼핑…올해 시장 규모 40조원 돌파 전망 KT, 전화 부스를 미세먼지 측정소로…100억 투자 계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