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의선숲길 '연트럴파크'의 고민…홍대 뺨치는 임대료

입력 2016-01-31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연남동과 상수동 젊은 예술가들이 특색있는 공간으로 만들면서 인기를 끌고 있죠.이젠 독특한 문화와 대중성이 공존하는 상권이 됐는데. 그 이면에는 치솟는 임대료를 견디지 못하고, 떠나야하는 상인들의 깊은 한숨이 있습니다.

송우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경의선 폐철길을 숲길로 만들어 '연트럴파크'라고 불리는 서울 연남동입니다.

산책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고 대로변을 따라서 특색있는 가게들이 많이 들어섰습니다.

값비싼 홍대 중심 상권을 피해 온 젊은 예술가 등 창업자들이 갤러리와 카페 등을 만들어 입소문이 나자 찾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고성애/공방 겸 카페 운영 : (이 곳은) 공방 느낌의 카페고요. 남편이 그림을 그리니까 그림 수업을 하고, 저도 꽃 수업을 하고 있어요.]

인기를 끌자 일반 주택이 가게로 바뀌거나, 리모델링이 한창인 곳도 눈에 띕니다.

근처의 같은 홍대 상권인 상수동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유동인구가 늘면서 지난해 4분기 연남동의 임대료가 전 분기에 비해 12.6%, 상수동은 9.3% 올랐다는 점입니다.

상인들은 임대료가 걱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김민이/큐레이터 : 안타까운 건 처음에 이 동네를 발전시킨 문맥, 문화를 쫓아내는 (거에요.) 처음에 이 동네를 일궜던 가게 중에 빠진 곳도 굉장히 많고요.]

낡은 시가지를 젊고 멋진 거리로 되살린 이들이, 정작 벅찬 임대료에 밀려나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뜨는 동네' 상권 일궜더니 쫓겨나…'젠트리피케이션' 뜨는 골목길, 떠나는 원주민…서울시 대책 효과 미지수 새정치연합 "자영업자 생존율 60%까지 끌어올리겠다" 세운상가 사통팔달 도심 보행 중심축으로 재탄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