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민희 "청와대 '몰카 시계' 권력암투 관련"…여당 강력 반발

입력 2014-12-16 16: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민희 "청와대 '몰카 시계' 권력암투 관련"…여당 강력 반발


16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는 청와대 제2부속실에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난 '시계형 몰래카메라'가 때아닌 쟁점으로 떠올랐다.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이 청와대 제2부속실에서 '시계형 몰래카메라'를 구입한 것을 놓고 "권력암투 등과 관련된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여당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질의자로 나선 최 의원은 "청와대가 지난해 5월 시계형 몰래카메라를 2대를 구입했다"며 "최근 불거지고 있는 청와대 내 권력암투 등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이 공개한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 물품취득원장'에 따르면 해당 물품은 시계형 소형 캠코더로 몰래카메라로 주로 사용되는 장비로 사용위치는 제2부속실로 명시됐다.

최 의원은 "청와대는 연설기록비관실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다고 답을 해왔지만 연설기록비서관실에서는 그러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15대의 보이스레코더를 보유하고 있다"며 "관련 자료를 받은 것이 10월 말인데 그 이후에 사용처를 연설기록비서관실로 정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찰 인사까지 좌지우지하는 안봉근 제2부속실장이 왜 몰래카메라를 구입했는지 모르겠다"며 "'정윤회 문건'에 나와있는 VIP 눈밖에 난 사람을 감시하기 위해 필요했던 것 아닌지 의심이 된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정홍원 국무총리는 "몰래카메라가 꼭 '몰래'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용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개인적인 용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것인데 연설비서관이 참고할 자료가 있으면 녹음했다가 쓰려고 하지 않았겠느냐"고 의혹을 잠재웠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업무상 용도로 사용됐을 것"이라며 '의혹 부풀리기'라고 반박했다.

새누리당 함진규 의원은 "만약 비밀리에 감찰용으로 활용할 의도가 있었다면 대통령 비서실 및 국가안보실 물품취득원장에 기록까지 하면서 구매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하며 "(워딩을) 받아적지 못하는 상황이 있어 편의를 위해 사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윤영석 의원도 "청와대에 알아보니 (해당 물품은) 캠코더 기능과 녹음기능이 같이 있는 것이라고 한다"며 "대통령 일정에 다양한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 연설기록 담당 수행원이 이동 중에는 기록이 어려워 업무상 손목에 착용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그런데 최 의원은 '몰카 시계'라는 어마어마한 용어로 포장해 국민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며 "청와대 비서실에서 해명을 했는데도 여러가지 의혹을 붙여서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국민을 호도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안 되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하지만 최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지난 두 달에 걸쳐 몰카 시계를 분석하고 추적했다"며 "몰카 시계를 갖고 녹음에 사용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왜 그런 몰카 시계를 제2부속실에서 남녀 1개씩 샀는지, 누가 사용했는지 청와대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여야, 임시국회 이틀째도 '청와대 문건·비선 의혹' 격돌 최민희 "청와대 2부속실 '시계형 몰카' 구입…의도 의심" 여야, 임시국회 이틀째도 '청와대 문건·비선 의혹' 격돌 여야, 비선실세 수싸움·격돌 치열…방어막 vs 특검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