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의연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부당"…유엔에 서한

입력 2020-10-11 16: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의연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부당"…유엔에 서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區)의 '평화의 소녀상' 철거 지시에 항의하며 유엔 특별보고관 등에 서한을 전달했다.

정의연은 11일 "일본 정부와 우익단체의 소녀상 철거 압력과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의 철거 공문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기억하기 위한 노력을 폄하하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내용의 서한을 유엔 표현의 자유·여성폭력·문화권 특별보고관에 전달했다.

또 "시민들의 합의 속에서 건립된 소녀상에 대한 일본 정부와 우익단체의 철거 요구는 베를린 시민들의 노력을 깎아내리는 일"이라며 "미테구가 아무런 논의 없이 갑자기 철거 공문을 전달하는 것은 부당한 행정절차"라고 강조했다.

정의연은 이어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시도는 여성에 대한 폭력을 보편적 인권문제로 보고 인권규범을 다시 써온 유엔의 노력에 대한 도전"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테구는 지난 7일 베를린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한국계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에 오는 14일까지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 공문에는 "미테구가 한국과 일본 사이의 갈등을 일으키고 일본에 반대하는 인상을 준다"며 "일방적인 공공장소의 도구화를 거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미테구청의 소녀상 철거 공문 발송은 일본 정부가 독일 정부에 베를린 소녀상을 철거해달라고 요청한 뒤 며칠이 지나지 않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